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올해도 낙동강 '녹조라떼' 우려…경남 선제 대응에 1915억 투입



경남

    올해도 낙동강 '녹조라떼' 우려…경남 선제 대응에 1915억 투입

    경남도, 낙동강 녹조발생 대응 계획 수립 추진

    지난해 낙동강 녹조. 마창진환경운동연합 제공

     

    경상남도가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올 것으로 예상되는 낙동강 녹조 발생에 선제 대응에 나선다.

    도는 도내 취·정수장 15곳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는 등 녹조 발생 대응 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우선 녹조 발생을 예방하고자 올해 1915억 원을 들여 7개 분야 97개 사업을 추진한다. 낙동강 수질을 2025년까지 창녕 남지 기준으로 BOD(생화학적 산소요구량)2.0㎎/l, t-p(총인) 0.035㎎/l 이하로 유지하는 게 목표다.

    하수처리장 45곳, 하수관로 38곳, 가축분뇨시설 4곳, 공공폐수처리시설 2곳 등 환경기초시설 89곳을 확충한다. 비가 내릴 때 농지·축산 밀집지역, 도심 지역에서 유출하는 비점오염원 저감을 위한 여과시설·그린빗물인프라 조성사업 7곳, 완충저류시설 3곳도 설치한다.

    녹조 주요 원인인 영양염류 유입을 집중적으로 차단한다.

    폐수·가축분뇨 배출사업장 등 8200여 곳을 대상으로 지도·점검을 강화하고, 장마철 등 취약 시기에는 대규모 축사, 폐수 다량배출업소의 무단 방류나 배출 허용기준 초과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한다.

    또 녹조가 주로 발생하는 하절기(5~9월)에는 낙동강수계 하수처리장 183곳의 총인 방류수질을 5~50%까지 강화해 운영한다. 하수관로 퇴적물을 준설하고, 하천·하구에 방치된 부유쓰레기를 신속하게 수거한다.

    창원 본포취수장 주변 수류확산장치 가동. 경남도청 제공

     

    조류 피해 예방과 상수원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운영하는 조류경보제 대상 지점을 기존의 함안 칠서지역, 진양호 지역 외에도 양산 물금·매리지역을 추가해 운영한다. 낙동강 본류 취·정수장 시설물의 사전 점검 등 관리를 강화하고, 녹조 원인인 남조류의 조기 출현 감시를 위한 상시 수질 감시도 진행한다.

    녹조가 발생하면 단계별 조치사항을 신속히 전파하고, 조류차단막 설치 등 취·정수장 관리를 강화하고, 수질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대한 합동 점검도 벌인다.

    앞서 김경수 지사는 유해물질 유출과 녹조 등으로 불안한 낙동강에 도민의 안전을 맡길 수 없다며 수질 개선과 취수원 다변화를 동시에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 지사는 지난해 "낙동강 본류 수질 개선 사업은 시간이 오래 걸려 그 과도기 동안 주민들이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낙동강 본류 이외에 새로운 취수원 발굴을 포함한 근본 대책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동안 대체 취수원 등 다른 대안보다는 낙동강 수질 개선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밝혀왔던 김 지사가 더딘 낙동강 수질 개선에 '새 취수원'을 처음 언급했었다.

    경남도 조용정 수질관리과장은 "도민이 녹조에 대해 걱정하지 않도록 녹조 발생과 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