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SKT 주가 오를까?…중간지주사 전환 '새 판짜기' 공개 임박



기업/산업

    SKT 주가 오를까?…중간지주사 전환 '새 판짜기' 공개 임박

    14~16일 지배 구조 개편 공식화 전망…"인적분할 무게"
    SK하이닉스 자회사 전환, M&A 추진 동력…올해 넘기면 지분 추가 확보
    '탈통신' ICT 계열사 경쟁력 강화…IPO 속도

    연합뉴스

     

    SK텔레콤이 지배 구조 개편안을 이르면 내일(14일) 공식화하고, 본격 착수한다. 중간 지주회사 신설이 개편안의 골자다. 이동통신(MNO) 사업회사와 중간 지주사(투자회사)로 나누고 투자회사가 SK하이닉스를 비롯한 ICT 자회사를 지배하는 '인적분할' 방식이 사실상 확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재계에 따르면 SK텔레콤 박정호 사장은 이르면 14일, 임직원들에게 중간 지주사 설립 등 지배 구조 개편 방향과 연내 완료 계획 등을 직접 설명한다. 지난달 정기 주주총회에서 "주가 수준이 전체 SK텔레콤 사업 포트폴리오의 가치를 충분히 담아내지 못하고 있다"면서 "올해 지배구조 개편을 반드시 실행하겠다. 상반기까지도 아니고 아주 조만간 구체화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SK텔레콤을 '투자회사와 '사업회사'로 쪼개는 것이 지배 구조 개편안의 핵심이다. 이를 통해 투자회사(중간지주·가칭)는 지배 구조의 정점인 SK㈜의 지배를 받는다. 동시에 SK하이닉스·11번가 등의 자회사를 거느린다. 사업회사(SK MNO·가칭)는 이동통신사업을 영위하는 법인으로 나누는 식이다.

    현재 SK그룹 지배 구조는 SK㈜→SK텔레콤→SK하이닉스로 돼 있다. SK텔레콤을 분할해 중간지주사로 전환하면 SK㈜ 밑에 투자회사와 사업회사가 자리한다. 투자회사 밑에 SK하이닉스, SK플래닛, SK브로드밴드, 11번가, ADT캡스 등을 계열사로 거느리는 구조가 유력한 방안으로 거론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