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유인태 "어차피 졌을 선거...박영선, 김영춘도 피하고 싶었다"



정치 일반

    유인태 "어차피 졌을 선거...박영선, 김영춘도 피하고 싶었다"

    정부 후반기는 언제나 불리, 질 때도 됐다
    참패는 아냐, 강금실 패배는 더 격차 컸다
    패인이 언론? 언제는 편파적이지 않았나
    與, 강성지지층만 바라보다 오그라들어
    이낙연 지분을 정세균, 586이 획득할까?

    *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유인태 (前국회 사무총장)

    우리 정치의 한 달 앞을 내다봅니다. 방송만 나갔다 하면 화제가 되는 시간. 뉴스를 쏟아내는 코너 ‘월간’! 오늘은 ‘월간 유인태’편입니다. 유인태 전 국회사무총장 어서 오십시오.

    ◆ 유인태> 네, 안녕하세요.

    ◇ 김현정> 1년 전 총선 때도 그랬습니다마는 잘된 집은 잘됐으니까 논할 게 별로 없고, 잘 안 된 집 얘기를 오늘 주로 해야 될 것 같습니다. 민주당 총선에서 압승한 지 딱 1년 만에 참패를 했습니다. 일단 유 총장님 어떻게 보세요?

    ◆ 유인태> 4연승을 했잖아요. 그러면 한 번쯤 져야죠 뭐.

    ◇ 김현정> 질 때가 됐습니까?

    ◆ 유인태> 질 때가 됐고요. 그리고 참패, 참패라고 하는데 원래 물론 민주당이 그동안에 너무 독주하는 모습, 또 지난 1년간 법안 처리 같은 거 할 때 그래도 가능하면 시간을 조금 더 들이더라도 합의 처리를 해야 하는데, 하지 않고 법을 그냥 밀어붙이듯이 한 것, 이런 거에 대한 죗값이긴 한데요. 그런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래 대통령 임기 1년 남겨놓은 차에 치르는 지방선거는 여당이 참패하게 돼 있어요.

    ◇ 김현정> 그러니까 대통령 임기 1년 정도 남았을 때는 레임덕이 올 시기고, 그때쯤이면 정권심판론이 강하게 작용하고, 지금 민주당이 설사 잘했다고 하더라도 질 선거였다, 그 말씀이에요?

    ◆ 유인태> 그럼요.

    ◇ 김현정> 잘하긴 잘했습니까?

    ◆ 유인태> 잘하지도 못했는데요. 그런데 잘했다 하더라도 2002년도에 민주당이 김대중 정부 말기에 치른 지방선거, 그리고 노무현 정부 말기에 치른 지방선거, 2006년은 아주 참패를 했고요. 이명박 정부 또 말기에 2010년 지방선거는 민주당이 압승을 했고, 2014년이 박근혜 정부 2년차 중간이에요. 그거 비겼어요.

    그 다음에 2018년 지방선거는 아시다시피 또 민주당의 압승, 그건 문재인 정부 초기 아니에요? 한창 기대를 모을 때 아니에요? 그러니까 압승을 했던 거고. 자꾸 우리 5년 단임 대통령제를 유지하는 한 대통령이 메시아가 될 수가 없는 거예요. 대한민국이 그렇게 청와대 권력을 누가 쥐느냐 가지고 쌓인 난제들, 그걸 할 수가 없는 거거든요.

    ◇ 김현정> 메시아. 뭐든지 다 해결할 수 있는 구원자가 될 수는 없다?

    ◆ 유인태> 없는 건데요, 원래 구조적으로. 그런데 하여튼 대통령한테 지금 메시아를 기대하거든요. 지금도 이쪽에 상당히 좀 진보적인 사람들이 ‘촛불민심이 만들어줬는데 뭘 했냐?’하는데요. 암만 대통령은 촛불민심에 부응하려고 마음을 먹고 하려고 해도 그게 어디 엿장수 마음대로 되는 게 아니잖아요. 그러니까 임기 말에 가면 ‘뽑아줬더니 뭐 했어?’ 소리가 나오죠.

    ◇ 김현정> 지금 그 소리가 나올 때쯤에 치러진 선거다, 그 말씀이신 거예요?

    ◆ 유인태> 그러니까 뭐.

    ◇ 김현정> 유인태 총장님은 참 뭐라고 해야 될까요. 사실은 몇 개월 전부터 계속 민주당에 쓴 소리를 하셨거든요. 그때 뭐라고 그러셨냐면 “오만하면 안 된다. 다양한 소리 들어야 된다” 특히 3개월 전 월간 유인태에서는 뭐라고 하셨냐면 “추미애 장관이 국회에서 ‘소설 쓰시네’ 할 때부터 예감이 좋지 않았다” 이렇게 쓴소리를, 약이 되는 소리들을 계속 해 오셨잖아요. 그랬던 분인데 막상 또 참패하고 나니까 ‘원래 이렇다’라고 또 이번에는 약을 싹 발라주시네요.

    ◆ 유인태> 저는 2006년에 서울시당위원장을 할 때 서울시장 선거를 치렀잖아요. 그때 사실은 오세훈 후보하고 강금실 후보인데 강금실 후보가 정치를 안 한 사람이고 좀 신선해 보이니까 처음에 지지도가 굉장히 높았어요. 저쪽에 제일 유력한 후보가 맹형규 장관이었는데 아마 맹형규 후보하고 붙었어도 저는 끝내 그 선거는 질 선거였다고 봤었어요.

    그러니까 그 때는 지나가다가 돌부리에 채여도 노무현 탓하던 시절이었거든요. 그 선거를 치르는데. 그런데 그쪽에서 여론조사에서 지니까 그 중에 초선 의원하고 오세훈 후보가 사실 뜬 거는 욕심없는 사람으로 비쳤단 말이에요. 벼슬길 한번 나가면 앙바둥을 하는데 딱 초연하게 버리고 변호사로 돌아가서 그게 큰 무기가 돼서 오세훈을 집어넣으니까 강금실 후보보다 앞서니까 사실 맹형규 장관으로서 꽤 그때 억울했을 거예요. 자기가 나가도 해 볼 만했는데.

    ◇ 김현정> 오세훈 아니면 되는 거였는데.

    ◆ 유인태> 그때는 표차가 훨씬 더 났어요. 거의 더블 스코어 이상으로 났으니까.

     

    ◇ 김현정> 알겠습니다. 좀 정리를 해 보자면 그러니까 지금 민주당이 이런 상황이 아니었을 때 치렀다고 하더라도 민주당한테 상당히 불리한 선거였다. 그런데 거기에다가 더해서 귀책사유가 민주당에 있었고 계속 몇 개월 전부터 사무총장님이 지적하셨다시피 민주당의 오만한 모습, 다양한 소리 듣지 않는 모습이 겹치면서 진 거다, 그렇게 보시는 거예요?

    ◆ 유인태> 그렇게 한 거에 비해서는 저는 표차가 덜 났다고 생각을 해요.

    ◇ 김현정> 지금 (박영선 후보 득표율이) 39%인데요?

    ◆ 유인태> 그날 개표하는 날 친구들하고 인사동에서 막걸리 한 잔 하고 있었는데 개표 발표랑 출구조사 나오기 전이라 4명이, 그때 대학 교수 출신, 당 밖에 있는 사람은 ‘오늘 내기를 하자’고 그랬어요. 그날 저녁에.

    ◇ 김현정> 표차 내기요.

    ◆ 유인태> 술값 내기. 이긴다는 사람은 없었고요. 그랬더니 밖에 있던 사람은 10% 이내 차이를, 저는 10% 넘는다고 그랬는데, 같이 있던 원혜영은 15% 넘을 거라고 해서 원혜영이 이겼는데.

    ◇ 김현정> 얘기하셔도 돼요? 원혜영 의원님 난처해지시는 거 아니에요?

    ◆ 유인태> 아니, 개표날 서로 예측한 거야 뭐...

    ◇ 김현정> 정확하게 맞힌 거니까 하긴 뭐라고 할 수는 없겠네요.

    ◆ 유인태> 거기는 15% 넘는다, 나는 15% 안쪽일 거라고 그랬는데 나머지는 오히려 당 밖에 있던 사람은 그래도 10% 이내로 보더라고요. 4명이서. 대포 한 잔 했는데.

    ◇ 김현정> 지금 그 말씀은 서울에서 박영선 후보가 39% 나왔는데 오세훈 후보가 57% 나오고요. 오히려 더 벌어질 수도 있는 건데 이 정도면 그나마 다행이다?

    ◆ 유인태> 그나마 표차가 덜 났다고 봐요. 물론 저는 10% 좀 넘을 거라고 했는데. 저쪽도 그냥 요 근래 김종인 위원장이 와서 조금 이렇게 몸부림을 쳐서 이 정도라도 된 거지. 워낙 그동안에 못 믿을 정당이었으니까요. 그리고 이번에 박영선 후보나 김영춘 후보나 사실 피하고 싶었던 선거였어요. 안 나갈 수도 없고.

    ◇ 김현정> 박영선 후보가 엄청 고민했잖아요, 엄청 오래. ‘나갈까 말까’

    ◆ 유인태> 김영춘 후보도 자기가 그 전에 사무총장이었고, 제 후임 사무총장이었으니까요. 제가 ‘당에서 당헌 좀 고치지 말고 이번에 후보 내지 말라고 해라’ 이랬더니, ‘그거 좀 형님들이 어떻게 그렇게 해 주세요’. 자기도 나가기 싫은 거죠.

    ◇ 김현정> 그랬어요, 진짜?

    ◆ 유인태> 총장 자리 좋은데. 그러니까 둘 다 이게 피하고 싶었던 선거인데.

    ◇ 김현정> 잠깐만요. 이번에 부산에 나갔던 김영춘 후보가 사무총장 할 때 ‘당헌당규 고치지 않도록 좀 형님이 좀 말해 주세요’ 그랬다고요?

    ◆ 유인태> 아니, 그러니까 제가 ‘고치지 말라고 그대로 후보 내지 말아라. 그게 정도다. 한번 시행도 안 해 보고 고치냐?’ 이랬더니, ‘그것 좀 제가 나서기는 그렇고 형님들이 좀 나서서 당헌 좀 안 고치게. 그러면 저는 선거 피할 수 있잖아요’ 그러니까 박영선 후보도 그렇고 둘 다 피하고 싶었던 선거예요. 그러니까 이게 뻔히 질 걸 알고. 그런데 또 피할 수는 없잖아요.

    ◇ 김현정> 박영선, 김영춘 두 후보 다 질 거를 어느 정도 예감하면서도 어쩔 수 없이 나갔던 거다?

    ◆ 유인태> 어쩔 수 없이. 피할 수 없으니까. 책임이 있으니까.

    ◇ 김현정> 그러면 물론 레임덕 상황에서 벌어진 선거라 불리한 건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까지 차이가 난, 그것도 국정농단 심판받은 지 얼마 안 된 당을 상대로 이렇게 차이가 난 결정적인 패배의 원인은 뭐라고 보세요? 시기적인 것 빼고 다른 원인이 있다면요.

    ◆ 유인태> 저는 시기적인 요인이 제일 큰 거고.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4.7 재보궐 선거 패배의 책임을 지고 지도부 사퇴를 발표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김현정> 제가 예를 들자면 지금 당에서는 어떤 얘기가 나오냐면 언론 탓. 언론이 너무 편파적이었다.

    ◆ 유인태> 아니, 언론이 언제는 그러면 우호적이었나요? 그걸 가지고 새로운 변수? 언론이라고 하는 것은 상수인데요. 그리고 옛날에 비해서, 2006년이나 그때에 비해서 지금 소위 전통언론이라는 게 힘이 많이 빠졌잖아요. 그때는 얼마나 셌어요. 옛날에 뭐 몇몇 무슨 신문, 무슨 일보 하면 ‘이 나라는 자기들이 끌고 간다’고.

    ◇ 김현정> 이른바 보수지들이죠.

    ◆ 유인태> ‘대한민국은 자기들이 다 설계하고 끌고 간다’고 할 정도로 힘이 셌는데 요새 SNS 시대가 와서 그때에 비하면 엄청 힘이 빠졌죠. 그러니까 그걸 상수를 가지고 새삼스럽게 탓할 건 없고요. 우선 LH사태. 거기다가 김상조 실장의 행위는 정말 용서할 수 없는 일로 ‘지들은 다 저렇구나’ 이런 거 아니겠어요?

    훨씬 더 분노에 기름을 부은 꼴이고, LH 사태가 그때 터지고, 또 그 1년 동안 180석을 해 줬을 때 조금 한 걸음 늦더라도 어떻게든지 협치를 하려는 모습을 좀 보여줬어야 되는데 아시다시피 저쪽에서 며칠만 좀 더 협상을 하자고 그래도...

    ◇ 김현정> 상임위원장이요?

    ◆ 유인태> 상임위원장뿐만이 아니라 법안 처리에서도 그렇게 독주하는 모습을 보여왔잖아요.

    ◇ 김현정> 어제 김해영 전 최고위원은 조국 사태에서부터 민심 이반이 시작됐다라고 평가하는 글을 올리셨더라고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 유인태> 저도 같은 생각이에요.

    ◇ 김현정> 그때부터 말하자면 민주 지지층 안의 분열이랄까요? 떨어져 나가는 층들이 생기고 중도가 이탈하고 이런 현상?

    ◆ 유인태> 그렇죠. 그동안에 쭉 해 온 모습이 아주 강성 지지층의 요구를 전부 받아준 거 아니에요? 그러면 자꾸 떨어져나가요. 너무 이렇게 오그라든 것 같아.

    ◇ 김현정> 당이 오그라들었어요?

    ◆ 유인태> 지지층을 스스로 오그라트리는 모습을 보여 온 거죠.

    ◇ 김현정> 사실은 새누리당 생각해 보면 거기도 강성지지층 말 들으면서 오그라들었고요.

    ◆ 유인태> 오그라들 대로 들었는데 어쨌든 김종인 위원장이 와서 많이 폈잖아요. 많이 폈어요. 그런데 민주당은 더군다나 총선에서 압승해 놓고는 오그라뜨리는 역할을 계속한 거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패배의 원인을 이렇게 유인태 총장은 분석을 하시고요. 이제 대선까지 어떻게 수습하느냐예요. 어제 당 지도부가 총사퇴하고 비대위 꾸려졌습니다. 원내대표 선거 15일, 당대표 5월 2일. 이렇게까지 결정이 난 모양입니다. 수습과정은 어떻게 보십니까?

    ◆ 유인태> 말하자면 너무 강성지지층에 그렇게 끌려 다니면. 그러니까 강성지지층이라는 사람이 저도 방송에 나와서 추미애 장관 하는 것 조금 비판 했을 때, 저는 보지는 않습니다마는 얘기 들어보면 ‘***를 ** 버리겠다’든지 온갖 뭐...

    ◇ 김현정> 악플이요?

    ◆ 유인태> 그 사람들이 태극기부대처럼 주먹을 휘두르는 폭력은 쓰지는 않지만 언어폭력은 계속돼 온 거 아니에요? 그리고 가령 금태섭 의원 같은 경우도 그때 당 지도부는 어떻게든지 살리려고 뭐 ‘정봉주 의원이 나간다, 김남국 의원이 나간다’라는 것을 이해찬 대표가 그 지역구를 교통정리 하면서 그래서 조금 별로 이름 없는.

    ◇ 김현정> 강선우 후보가 나갔죠.

    ◆ 유인태> 금태섭이 어떻게든지 당선 시키려고 지도부는 애를 썼잖아요.

    ◇ 김현정> 아, 그게 금태섭 의원 살려보려고 조금 인지도 떨어지는 후보를 넣은 거예요?

    ◆ 유인태> 경선 안 할 수는 없으니까요. 그런데 처음에 정봉주 의원이 거기 가겠다고 하는 걸 말렸고, 또 김남국 의원이 간다는 걸 다른 지역구 만들어주고 그렇게까지 했는데도 불구하고. 그러니까 지금 민주당 의원들이 그 강성지지층에 끌려 다닐 수밖에 없잖아요. 거기에다가 밉보이면 국회의원에 떨어지는데.

     

    ◇ 김현정> 그때 금태섭 의원을 잡았어야 한다고 생각하세요?

    ◆ 유인태> 잡으려고 당 지도부는 그 당시에 굉장히 애를 썼잖아요. 이렇게 다 교통정리 해 주고. 그런데 권리당원들에 의해서 퇴출당한 건 어쩔 수가 없단 말이죠. 그러니까 권리당원들이 무서운 거죠. 그러니까 거기에 끌려 다닐 수밖에 없고, 그렇게 끌려 다니는 모습이 서두르고 거기에서는 ‘180석이나 뽑아줬더니 뭐해?’ 이거 아니었어요? 그렇게 강성지지층한테 끌려 다니면 당이 오그라들게 돼 있는 거예요.

    ◇ 김현정> 그게 어느 당이든 다 그렇게 되면 어려워집니까?

    ◆ 유인태> 그럼요. 아니, 그러니까 중도가 밥 맛 떨어지게 만드는 거예요.

    ◇ 김현정> 그게 새누리당도 그렇고, 민주당도 그런 모습이라는 거?

    ◆ 유인태> 그런 모습이었죠, 최근에.

    ◇ 김현정> 그러면 당의 앞으로의 수습책, 개선책도 거기에 해답이 있다고 보세요?

    ◆ 유인태> 그렇죠. 그러니까 강성지지층의 요구에 끌려 다녀서는 희망이 없는 거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대선까지 11개월 남았는데 대선 구도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 거라고 전망하세요? 여든 야든?

    ◆ 유인태> 사실은 이낙연 대표가 당 대표 때 원래 친문지지 기반이 제일 큰 데가 거기였으니까 거기 눈치 보지 말고 후보 안 내는, 당헌 개정하는 거 거부하고 안에서 그 지지가 떨어져나가서 못 하게 생겼으면 그만두든지 하여튼 그걸 한번 그때 베팅을 해 볼만 한 거였는데 그냥 끌려가서 후보 내서 이렇게 참패를 했기 때문에 조금 이제 앞에 전도가 어려워졌잖아요.

    그래서 그 빈자리가 생기면 물론 정세균 총리가 조만간 그만두고 할 거고. 저번에도 말씀드렸듯이 소위 586 젊은 친구들 중에도 몇몇이 등판을 할 거예요. 모르겠어요. 그런데 저도 나이가 먹어서 그런지 세상을 못 읽겠어요. 별로 뜰 것 같지 않은 친구가 뜨고 이런 세상이 되니까.

    ◇ 김현정> 아니, 그런데 잘 읽고 계세요. 보면 잘 읽으세요. 그런데 뜰 것 같지 않은 친구가 뜬 건 누구예요?

    ◆ 유인태> 지금까지 뜬 사람들이 거의 다 뜰 것 같지 않은 사람이에요. 제가 본 거는. 그렇게 뜨더라고요. 원래 내공있고 이런 사람들은 잘 뜨지를 못하대요? 이 판에서는.

    ◇ 김현정> 아니, 제가 보기에는 잘 읽으시는데 스스로 겸손한 말씀하신 거고. 그러면 우리 유 총장님, 어쨌든 시각을 보실 때는 판이 어떻게 될 것 같습니까? 예를 들어서 이낙연 전 대표가 좀 어려워진 그 자리를 586 새로 지금 준비하고 있는, 등판할 그 인물이 채울 수 있을까요? 그 정도 올라갈 수 있을까요?

    ◆ 유인태> 글쎄, 그거는 모르겠어요. 거기에서 할지. 아니면 정세균 총리가 또 그걸 빈 공간을 올라갈지.

    ◇ 김현정> 그런데 586 준비하고 있는 분은 지금 이렇게 선거에서 참패했기 때문에 좀 환경이 어려워진 건 아니에요?

    ◆ 유인태> 그거는 특별히. 그러니까 이번 참패가, 원래 저는 예견된 참패였기 때문에 그렇게 충격을 받을 필요는 없어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런데 586 준비하고 계시는 분은 누구예요?

    ◆ 유인태> 그건 대개 뭐 다 나왔던데요?

    ◇ 김현정> 임종석, 이인영 이런 분들 맞아요?

    ◆ 유인태> 이인영 장관은 통일부장관 갔는데 남북관계의 경색도 있으니까요. 업적이 없잖아요. 그래서 본인이 사양을 하는 모양이에요. 주변에서 좀 권하는데. 그리고 이광재 의원도 ‘한번 우리 한번 동반 출격을 해 보자’ 이런...

    ◇ 김현정> 그러면 동반이 임종석, 이광재입니까?

    ◆ 유인태> 또 몇몇 더 얘기는 건네 보는 모양인데 여건이 돼야 그나마 출격을 하겠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야권으로 가보겠습니다. 야권은 뭐 이번에 승리를 했기 때문에 상황이 더 좋아진 것 같기는 한데 윤석열 전 총장한테 들어오라고 국민의힘이 강한 러브콜을 보내고 있습니다. ‘아예 빙빙 돌지 말고 제3지대에다가 플랫폼 만들고 이러지 말고 바로 합류해서 경쟁하라’ 어떻게 생각하세요?

    ◆ 유인태> 지금 바로 들어오기에는 조금 껄끄러울 거 아니겠어요? 여러 가지 관계가? 그렇더라도 어차피 저는 이번 지방선거를 저쪽이 저렇게 이겼기도 하고, 이제 어쨌든 김종인 위원장이 많이 터를 닦아놨잖아요. 들어가서 하기는 해야 될 거예요.

    ◇ 김현정> 들어가야 될 거라고 보세요?

    ◆ 유인태> 끝내는. 그러니까 가령 윤석열 전 총장이 따로 있고, 국민의힘은 당의 자체 경선을 통해 후보를 뽑아서. 이번에 안철수 대표가 하듯이, 그런데 졌잖아요, 결국 당 후보한테.

    ◇ 김현정> 제3지대가 안 됐죠.

    ◆ 유인태> 그러니까 경선이 스타트할 때는 들어가서 해야 되는 게 저는 맞다고 봅니다.

    ◇ 김현정> 결국은 안철수 대표 비슷한 상황으로 갈 거다?

    ◆ 유인태> 아니죠. 안철수 대표는 안 들어가고 밖에서 했는데. 이 당의 경선이 시작하기 전에.

    ◇ 김현정> 그러니까 제 말씀은 안철수 대표처럼 그렇게 하다가는 나중에 단일화에서 질 수도 있다는 말씀이에요?

    ◆ 유인태> 그렇죠. 아직 검증이 안 됐으니까 윤석열 총장이 지금은 저렇게 좀 제일 앞서 있지만 저게 어떻게 될지는 모르는 거거든요.

    ◇ 김현정> 국민의힘 경선 시작할 때쯤에는 아마 합류해서 뛰어야 할 것이다?

    ◆ 유인태> 저는 그렇게 봅니다.

    ◇ 김현정> 그렇게 보세요.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오늘은 월간 듣도록 하죠. 월간 유인태, 유인태 전 국회사무총장 고맙습니다.

    ◆ 유인태> 네, 감사합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