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중 외교장관 5시간 회동…시진핑 방한 일정 등 협의 개시키로



아시아/호주

    한중 외교장관 5시간 회동…시진핑 방한 일정 등 협의 개시키로

    예정보다 길어진 회담
    비핵화 등 한반도·한중 문제 집중 논의
    "북핵 문제 해결은 미·중의 입장 같아"
    시 주석 방한 일정 확정짓지는 못해

    연합뉴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3일 중국 푸젠성 샤먼에서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한중 외교장관 회담을 갖고 각종 현안을 논의했다.

    외교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양국 외교장관이 소수회담과 확대회담, 오찬 등으로 이어지는 긴 회담을 통해 정상·고위급 교류와 실질 협력을 포함한 양자관계, 한반도 비핵화 등 한반도 문제, 지역·국제 문제 등 상호 관심사를 폭넓게 논의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시진핑 조속한 시일 내에 방한…일정 등 실무 협의 개시키로

    우선 관심을 끄는 대목은 계속 미뤄지고 있는 시진핑 주석의 방한 문제였다. 이날 회담에서도 시 주석의 방한 일정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되는 대로 가급적 조기에 한국은 방문한다는 언급에서 그쳤다.

    다만 일정 등 구체적인 계획에 대한 협의를 시작하기로 한 부분은 기존보다 진일보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정의용 장관은 회담 뒤 가진 베이징에서 파견된 한국 취재진과 가진 간담회에서 "시 주석 방한 일정이라든가 구체적인 계획에 대한 협의를 개시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양국 간 실질협력 부분에서는 좀 더 가시적인 합의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한중간 외교안보 고위급 2+2 회담을 조기에 개최하기로 합의했고 내년 한중 수교 30주년을 계기로 앞으로 30주년을 어떻게 설계할지를 논의하는 '미래발전 고위급 위원회'를 상반기 중에 출범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한한령 해제 요구…"中 최대한 협력키로"

    정 장관은 이날 회담에서 2016년 사드 사태 이후 풀리지 않고 있는 한한령 해제 문제도 집중적으로 거론한 것으로 보인다.

    정 장관은 특파원 간담회에서 "우리 현안과 관심사에 대해 중국에 충분히 개진했고 중국도 우리 입장을 감안해 최대한 협력하기로 했다"며 "특히 우리가 관심을 갖고 있는 문화·콘텐츠 분야의 여러 제한을 가급적 조기에 해제하고 미세먼지 등 기후환경 분야 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외교부 보도자료에 따르면 정 장관의 적극적인 협조 요청에 왕이 부장은 한국측 관심사를 잘 알고 있고 서로 지속적으로 소통하기를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외교부 고위 당국자는 한한령 해제와 관련해 "우리 입장을 확실히 개진했으니까 중국도 답이 있지 않겠냐"고 말했다.

    회담에서는 최근 한중 문화갈등 문제도 다뤄졌다. 한국과 중국 간에 유사점도 있지만 다른점도 많기 때문에 상호 이해하고 존중하면서 양국 정부가 노력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정의용 장관은 이번 회담에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어떻게 실질적으로 진전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과 솔직하고 심도 있는 의견 교환이 있었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기본적으로 중국은 한반도에서의 항구적 평화정착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지지한다"면서 "중국에게 이 두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보다 건설적인 역할을 계속해 줄 것을 요청했고 중국도 적극 협력하겠다고 약속했다"고 설명했다.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다만 중국 측은 북한 입장을 두둔하는 쪽에 무게를 둔 것 같다며 이는 북한의 위협에 더 관심이 있는 미국과 차이 나는 부분이라고 분석했다.

    북한은 2018년과 2019년에 싱가포르와 하노이에서 열린 1,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단계적 핵폐기와 상응하는 안전보장조치를 미국에 요구했다.

    연합뉴스

     

    ◇미국에 대한 속내 털어놓은 中…한국 "협력 늘려라" 조언

    한중 외교장관 회담이 열리기 직전 워싱턴에서는 한미일 3국 안보보좌관 회의가 열렸다. 이 때문에 중국이 이번 회담에서 미국 편에 서라고 압박할 것이라는 보도도 나왔다.

    하지만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중국이 미중사이에서 미국에 치우치지 말라는 요구는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중국은 자신들 입장에서 미중 관계에 대해 솔직하게 얘기했고 우리는 미국은 동맹이고 중국도 중요한 파트너이자 지리적으로 가장 가까운 최대의 교역 상대라는 점을 충분히 설명했다"고 전했다.

    이 당국자는 특히 지난달 알래스카에서 있었던 2+2고위급 회담에서 미중이 각을 세운 것은 1시간이었고 8시간은 많은 대화를 나눴다며 중국 측이 이에 대해 많은 설명을 해줬다고 덧붙였다.

    중국 왕이 외교부장은 소수 회담 직후 열린 확대회담 모두 발언에서 "중한 양국의 전략적 소통이 중요하다. 매우 적기에 이뤄졌다"며 대화를 통한 한반도 문제 해결이라는 기존 원칙을 설명했다.

    이에 대해 정의용 장관은 양국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이라는 공동 목표를 갖고 있다며 한반도 평화프로세스가 실질적으로 진전될 수 있도록 중국이 역학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