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사전투표 시작…'정권 심판' 여론에 뒤바뀐 여야 셈법



국회/정당

    사전투표 시작…'정권 심판' 여론에 뒤바뀐 여야 셈법

    오늘부터 이틀 간 사전투표…여야 "투표율 높을 듯"
    보통 사전투표율 높으면 진보 정당에 유리했지만…
    부동산 문제 등으로 '정권 심판' 여론 거세져
    요동치는 2030 표심에 민주당도 긴장
    국민의힘 "사전투표 부탁"…투표율 높이기 총력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사전투표를 하루 앞둔 지난 1일 서울 용산구 서울역에 설치된 남영동 사전투표소에서 방역 업체 관계자들이 소독 작업을 하고 있다. 이한형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 투기 논란 이후 4·7 재·보궐선거가 과열 양상으로 치달으면서, 여야 모두 이번 선거의 사전투표율이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보통 사전투표율이 높으면 진보성향 정당에 유리한 결과가 나왔지만, 최근 부동산 문제 등으로 정부·여당을 향한 심판론이 거세지면서 기존 공식이 깨질 가능성이 커졌다. 여야의 셈법이 뒤바뀐 모양새다.

    ◇與, 사전투표율 높게 예측하지만…2030 이어 4050도 위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일부터 다음날까지 진행하는 사전투표에 예상보다 많은 유권자가 참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사전투표는 2014년 지방선거에서 처음 실시한 이후 투표율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고, 이번엔 주말인 토요일까지 껴 직장인도 참여하기 용이하다. 특히 사전투표는 본투표와는 달리 자신의 지역구 밖에서도 할 수 있어 접근성이 높다.

    민주당이 과거 사전투표를 독려했던 것도 직장, 학업 등의 이유로 타지에 나가 있는, 주로 젊은층의 표를 얻을 수 있어서였다.

    그러나 이번엔 분위기가 사뭇 다르다.

    리얼미터가 뉴시스의 의뢰로 지난달 30일부터 이틀간 서울 내 유권자 806명에게 물은 결과 '정부·여당을 심판하기 위해 야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응답이 54.1%로 나타났다. '여당에 힘을 실어야 한다'는 응답은 36.3%에 불과했다(신뢰수준 ±3.5%에 표본오차 95%.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윤창원 기자

     

    정권 심판 여론이 높아지면서 민주당은 투표를 독려하면서도 내심 투표율은 높지 않기를 바라는 눈치다. 특히 20·30대의 투표율에 주목하고 있다.

    박영선 후보 캠프 측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이번에는 20대 젊은 층이 공정과 정의 문제에 실망한 상태라 우리에게 유리한 여건은 아니다"라며 "20대에선 지지율이 그렇게 높진 않을 것 같다"고 분석했다.

    실제 2030 다수는 정부의 부동산 실책, 코로나19로 인한 구직난, 여권 인사들의 성(性)문제 등에 등을 돌린 상황이다.

    민주당이 기대고 있는 40·50대의 이른바 '샤이진보'가 실제 표로 연결될 지도 미지수다.

    캠프의 또 다른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여당 내 집토끼로 불리는 40·50대 사이에서 '이번에 한번 혼쭐이 나서 정신을 차려야 한다'는 생각이 두텁게 형성돼 있다"며 "이들이 대거 투표장에 나온다면 민주당 입장에선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