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與 "오세훈, 사람보다 포클레인 우선…용산망언 사죄하라"



국회/정당

    [영상]與 "오세훈, 사람보다 포클레인 우선…용산망언 사죄하라"

    박성준 대변인 "자신의 시장 재임 시절 7명이 목숨 잃은 사건"
    민주노총 "욕도 아깝다"…유족도 성명 통해 후보직 사퇴 촉구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의 '용산참사' 발언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 '사죄'를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당 중앙선대위 박성준 대변인은 1일 서면브리핑에서 "사람보다 포클레인을 우선하고, 원주민과의 합의보다 공권력을 우선시할 것이 명백해 보인다"며 "오 후보는 용산참사 망언에 대해 유가족과 국민께 즉각 사죄하라"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자신의 시장 재임 시절 7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은 사건"이라며 "'용산참사'에 대한 인식이 이러하니 속도전에만 경도돼 있는 것도 당연하다"고 오 후보를 비판했다.

    그러면서 "현재 서울에 무주택자 비율은 절반이 넘는다. 전격전과 같은 재개발 사업을 하면 많은 무주택자들이 턱 없는 보상비로 쫓겨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왼쪽), 지난 2009년 1월 20일 새벽 경찰이 재개발에 따른 적정 보상을 요구하며 용산구 한강로 건물에서 밤샘 점거농성을 벌이던 전국철거민연합(전철연) 회원들에 대한 강제진압에 나선 가운데 경찰특공대가 진압을 위해 건물로 진입하는 모습. 윤창원 기자

     

    앞서 오 후보는 전날 관훈토론에서 용산 사건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용산참사는 재개발 과정에서 그 지역 임차인들이 중심이 돼서 전철련(전국철거민연합회)이라고 시민단체가 가세해서 매우 폭력적 저항이 있었다"고 말해 논란이 일었다.

    민주노총 역시 1일 오 후보의 발언에 대해 "욕도 아깝다"는 다섯 글자의 짧은 입장문을 냈다.

    '용산참사 진상규명위원회'(진상규명위)도 유족들과 함께 성명을 내고 "12년 전 여섯 명의 시민이 하루아침에 사망한 용산참사에 대한 오 후보의 발언에 온몸이 떨려온다"며 오 후보의 후보직 사퇴를 촉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