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JTBC '설강화' 재차 해명 "민주화 운동 無…안기부는 비판"



미디어

    JTBC '설강화' 재차 해명 "민주화 운동 無…안기부는 비판"

    JTBC 제공

     

    JTBC가 드라마 '설강화' 민주화 운동 폄훼 및 왜곡 논란에 재차 입장을 밝혔다.

    JTBC는 30일 공식 입장을 내고 "'설강화'에 대한 입장 발표 이후에도 여전히 이어지는 억측과 비난에 대한 오해를 풀고자 재차 입장을 전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현재의 논란은 유출된 미완성 시놉시스와 캐릭터 소개 글 일부의 조합으로 구성된 단편적인 정보에서 비롯됐다. 파편화된 정보에 의혹이 더해져 사실이 아닌 내용이 사실로 포장되고 있다. 물론, 이는 정제되지 않은 자료 관리를 철저히 하지 못한 제작진의 책임"이라고 밝혔다.

    JTBC는 '설강화' 내용 일부를 공개해 "민주화 운동 폄훼 논란에 대해 말씀드린다. '설강화'는 민주화 운동을 다루는 드라마가 아니다. 남녀 주인공이 민주화 운동에 참여하거나 이끄는 설정은 대본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다. 오히려 80년대 군부정권 하에 간첩으로 몰려 부당하게 탄압 받았던 캐릭터가 등장한다"고 반박했다.

    배경과 주요 사건 모티브에 대해서도 "민주화 운동이 아니라 1987년 대선 정국이다. 군부정권, 안기부 등 기득권 세력이 권력유지를 위해 북한 독재 정권과 야합해 음모를 벌인다는 가상의 이야기가 전개된다"라고 전했다.

    또 남파 공작원과 그를 쫓는 안기부 요원이 주요 캐릭터로 등장하지만 이들이 각기 속한 정부나 조직을 대변하는 인물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JTBC는 "이런 배경 하에 남파 공작원과 그를 쫓는 안기부 요원이 주요 캐릭터로 등장한다. 이들은 각각 속한 정부나 조직을 대변하는 인물이 아니다. 정권 재창출을 위한 부정한 권력욕, 이에 적극 호응하는 안기부에 대한 비판적 관점을 부각시키는 캐릭터들이다. 그러므로, 간첩활동이나 안기부가 미화된다는 지적도 '설강화'와 무관하다"고 이야기했다.

    안기부 요원을 '대쪽 같은 원칙주의자'로 표현한 이유에 대해서는 "그가 힘 있는 국내파트 발령도 마다하고, '간첩을 잡는 게' 아니라 '만들어내는' 동료들에게 환멸을 느낀 뒤 해외파트에 근무한 안기부 블랙요원이기 때문"이라며 "또한 이 인물은 부패한 조직에 등을 돌리고 끝까지 본인이 옳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는 원칙주의자로 묘사된다"고 해명했다.

    다만 호수여대에 다니는 여자 주인공 은영초(지수 분) 역은 민주화 운동 투사인 천영초씨를 연상시킨다는 지적을 수용해 이름을 수정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JTBC는 "위 내용들을 토대로, 이 시간 이후부터는 미방영 드라마에 대한 허위사실을 기정사실인양 포장해 여론을 호도하는 행위를 자제해주시길 부탁드린다. 좋은 작품을 만들고자하는 수많은 창작자들을 위축시키고 심각한 피해를 유발하는 행위라는 사실을 인지해주셨으면 한다. 완성된 드라마로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당부했다.

    JTBC 새 드라마 '설강화'는 유출된 시놉시스 상에 있는 남자 주인공 임수호(정해인 분) 역의 남파 간첩 설정, 안기부 요원 캐릭터들의 긍정적인 인물 설명 등으로 민주화 운동 폄훼 및 왜곡 논란에 휩싸였다. 이에 한 차례 해명했지만 불충분하다는 지적과 함께 촬영 중지와 폐지를 요구하는 시청자들의 목소리가 높아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