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한항공-아시아나, 통합 시계 늦춘다…2024년 합병 추진



기업/산업

    대한항공-아시아나, 통합 시계 늦춘다…2024년 합병 추진

    각국 기업결합심사 종결 고려 인수 시점 내년으로 미뤄…통합 전략 산은 제출

    연합뉴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통합 계획이 당초 발표보다 2년 늦어진 2024년에 완성된다.

    29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실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아시아나항공 인수 후 통합 전략(PMI)을 산업은행에 제출했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인수 시점을 2022년, 합병을 2024년으로 제시했다.

    당초 올해 6월 말까지 아시아나항공의 1조 5000억원 유상증자에 참여해 아시아나항공 지분 63.9%를 인수할 계획이었지만 기업결합심사 종결을 고려해 인수 시점을 늦췄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인수를 위해 공정거래위원회를 비롯해 미국과 UE, 중국, 일본 등 경쟁국의 기업결합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면 지주회사인 한진칼에서 자회사인 대한항공, 손자회사인 아시아나항공을 지배하는 구조가 된다.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인 에어부산과 에어서울은 증손회사가 된다. 현행 공정거래법상 손자회사가 증손회사의 지분 100%를 갖거나 2년 내 증손회사 최대주주 지위를 포기해 지배구조를 개선해야 한다. 2024년까지 합병을 완결해 증손회사를 손자회사로 만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대한항공은 올해는 아시아나항공 정책과 서비스를 분석하는 작업에 집중할 방침이다.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한 뒤 2024년에는 통합 항공사가 출범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