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여수산단 기업들 "전남도 대기환경 합의안 수용 못해"



전남

    여수산단 기업들 "전남도 대기환경 합의안 수용 못해"

    대기환경 민관 협력체 합의 차질 전망

    전남 여수국가산단 항공사진. 여수시 제공

     

    전남 여수국가산단 내 기업들이 참여하는 여수산단환경협의회가 전남도 주관 대기환경 민관 협력체인 거버넌스의 합의안을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산단협의회는 25일 공동 입장문을 내고 "산단 회원사들은 일부 단체가 주도하고 전문가 입장이 결여된 연구과제 용역을 수용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산단협의회는 또 "거버넌스에서 논의된 연구과제 용역의 내용은 소수 시민단체 위원들의 일방적인 요구 사항에 치중됐고 전문가 의견 개진도 차단됐다"며 "산단 회원사들은 의견을 제시할 기회조차 얻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산단협의회는 이어 "거버넌스가 추진하는 용역의 내용은 국립환경과학원이 지난 2003년부터 최근까지 꾸준히 진행하는 국가산단지역 주민 환경오염 노출과 건강영향조사와 상당부분 중복된다"고 덧붙였다.

    산단협의회는 이와 함께 "일부 시민단체가 주도하여 막대한 비용으로 단기간 내 중복되는 용역을 추진하도록 요구하고 있다"며 "향후 용역의 범위, 수행기관, 평가 기준 등 선정과 관련해서도 지금처럼 일방적으로 추진된다면 자칫 객관성과 공정성이 담보되지 않는 용역 결과로 이어질까 우려된다"고 밝혔다.

    산단협의회는 "산단 회원사들은 자발적으로 공정하고 전문성이 있는 용역기관을 선정해 연구용역을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추진하고자 한다"며 "누구나 용역 진행과정을 참관하고 내용을 열람하도록 개방적으로 연구과제 용역을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협의회 관계자는 "여수산단 기업들은 거버넌스와 함께 열린 자세로 논의하여 지역사회와 여수산단 환경을 개선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있다"며 "국가 공인 전문기관을 통해 투명하고 객관적인 환경실태조사와 건강역학조사가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전남도는 최근 22차 민관 협력 거버넌스 위원회를 열고 여수산단 환경관리 종합대책 마련을 위한 거버넌스 권고안을 마련했다.

    권고안 주요 내용은 △위반사업장에 대한 민·관 합동조사 △여수산단 주변 환경오염실태조사 연구과제 △여수산단 주변 주민건강역학조사 및 위해성 평가 연구과제 등이다.

    전남도는 위반 기업 설명회 등을 거쳐 다음달 중에 이행 주체인 기업체와 행정기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명식을 갖는다는 계획이었으나 해당 기업들이 반발하면서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