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슈시개]"재산 누락? 문제없다"는 박형준…"양파 후보" 질타



정치 일반

    [이슈시개]"재산 누락? 문제없다"는 박형준…"양파 후보" 질타

    박형준 "건축사가 등기하지 않아 누락 뒤늦게 발견…법적 문제없어"

    국민의힘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가 부산 기장군에 있는 건물을 재산 신고에 누락한 것으로 드러나 선관위가 진상조사에 나선 가운데, "법적 문제는 전혀 없다"는 박 후보의 해명에 질타가 쏟아지고 있다.

    24일 부산시선관위에 따르면 박 후보는 기장군 청광리에 배우자 명의로 된 건물이 재산 신고에서 누락됐다며 23일 변경 신청을 했다.

    박 후보는 배우자 명의로 청광리 토지(대지) 765㎡를 신고했으나 근린시설 건물 152.95㎡, 138.92㎡, 대지 765㎡로 수정했다. 따라서 박 후보와 배우자의 재산은 당초 45억 8475만 4천원에서 48억 2015만 8천원으로 2억 3540만 4천원이 늘어났다.

    이에 박 후보 측은 "집을 짓고 건축사가 등기를 하지 않아 실수로 재산 신고에 누락된 것을 뒤늦게 발견해 어제 선관위에 변경 신청을 했다"며 "취득세, 등록세, 재산세 등 세금은 모두 납부했고 법적으로 문제될 것은 전혀 없다"고 해명했다.

    박 후보 측에 따르면 해당 건물은 미술관 관리동으로, 미술관 건립이 늦어져 김종학 작가가 작업실로 사용 중이다.

    17일 이낙연·김태년 등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 주요 당직자들이 부산 해운대 엘시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송호재 기자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대표직무대행은 "박 후보 부인이 건물을 지어놓고도 4년째 등기도 안 하고 있는데 그 건물을 누가 사용하고 있다는 의혹이 보도됐다"며 "2017년에 준공한 건물을 4년씩이나 미등기 상태에서 15억원에 팔겠다고 내놓았다 하는데 도무지 이해가 가질 않는다"고 비판했다.

    같은당 김종민 최고위원도 "박 후보가 정말 양파 후보가 되고 있다. 까도까도 계속 의혹이 이어진다"며 "선거운동을 시작할 게 아니고 이제 본격적으로 수사를 받아야 한다. 국민의힘은 부산시장 후보 자격을 박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어제 언론에서 십수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는 (박 후보의) 호화 미등기 불법 건물이 발각됐다"며 "이번 부산시장 선거는 '까도남' 박 후보에 대한 평가의 장이자 부산시민 자존심 걸린 선거라는 인식 공유를 했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부산지역 정·관·경 토착비리 조사 특별위원회는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후보에게 제기된 엘시티 분양권·조형물 의혹과 미등기 건물에 대해 언급했다.

    위원회는 "이쯤되면 엘시티가 아니라 박시티라 불러도 무방해 보인다. 사실 박형준 일가와 엘시티는 썩은내 풀풀나는 경제공동체"라며 "이쯤되면 박 후보가 갈 곳은 '부산시청'이 아닌 '부산구치소'일지도 모르겠다"고 일갈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