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與 "오세훈 지시로 내곡지구 아파트→타운하우스 됐다"



국회/정당

    與 "오세훈 지시로 내곡지구 아파트→타운하우스 됐다"

    민주당 김원이 의원 "국장 전결사항이라 몰랐다는 건 거짓말"
    "오세훈이 10~25층 아파트에서 타운하우스형으로 바꿔"

    지난 21일 오후 더불어민주당 야당후보검증 태스크포스(TF)팀이 오세훈 서울시장 재임 시절 당시 처가가 소유한 내곡동 땅 부지가 국민임대주택지구 부지로 지정돼 36억원의 보상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내곡동 주택지구를 둘러 본 후, 천준호 의원이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원이 의원은 22일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가 서울 내곡동에 있는 처가 땅이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되는 데 직접 관여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 시장의 지시로 보금자리주택의 주요 정책 방향이 바뀌었음을 알 수 있다"며 서울시 도시관리위원회 회의록을 일부 공개했다.

    회의록에 따르면 김효수 당시 서울시 주택국장은 당시 서울시장이던 오 후보가 일반 아파트에서 테라스형 환경친화적인 주거단지로 정책 방향을 바꾸라는 지시를 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오 시장에게 어떠한 보고도 하지 않고 자신이 전결로 처리했다는 김 전 국장의 주장은 거짓임이 드러났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주택국장 전결사항이라 몰랐다"는 오 후보의 발언이 거짓말이라고 반박하며 김 전 주택국장에게 양심선언을 촉구한 바 있다.

    김 의원은 또 2009년 국정감사 당시 오 후보가 민주당 강창일 전 의원에게 "협의 과정에서 서울시의 의견을 전달했다"고 말한 사실도 지적했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지난 18일 국회에서 김종인 비대위원장과 면담을 마친 후 누군가와 통화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2009년 10월 13일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서울시 국정감사 회의록
    강창일: 작년에 우리 국감 할 때 그런 얘기했지요, 그린벨트 해제 문제? 생각나지요, 국감 때?
    오세훈: 예, 기억납니다.
    강창일 그때 '가급적이면 그린벨트 해제하는 것 좋지 않다' 이런 말씀도 하셨고 '정 하게 되면……', 주거 문제 또 해결해야지요, 해결해야 되니까 서로 충돌하는 부분인데 '가능하면 저층으로 하도록 국토부와 하겠다' 이렇게 했는데 지금 국토부에서 보금자리주택은 10층에서 25층이거든. 저층주택이니까 테라스, 타운하우스는 3층인데, 국토부하고 이런 문제 좀 적극적으로 의사 개진해 보셨어요?
    오세훈: 예, 협의 과정에서 서울시의 의견을 전달했습니다.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지낸 김원이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지방자치단체장 출신 의원들이 지난 18일 국회 소통관에서 내곡동 땅 의혹에 대한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의 해명과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오 후보는 2007년부터 내곡지구가 포함된 그린벨트 해제지역을 알고 있었으며, 2009년 보금자리주택 사업이 진행되면서 서울시와 국토부가 서로 협의하면서 서울시의 입장을 국토부에 적극 개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오 후보는 내곡동 셀프보상 의혹에 대한 민주당과 국민의힘 안철수 후보의 이중 공세를 받고 있다.

    오 후보와 야권 단일화 경선에 나선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오 후보로 단일화되는 경우) 새로운 사실이 더 밝혀지고 당시 일을 증언하는 사람이 나온다면, 야권 후보가 사퇴한 상태에서 선거를 치를 수도 있다"며 압박에 나섰다.

    오 후보는 지난 16일 "제가 처가의 내곡동 땅의 보금자리 주택 지구 지정에 관여했다면, 압력을 가했다면 바로 서울시장 후보직에서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