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엘시티 미분양이라 특혜 없었다?…"좋은 호실 미리 빼놔" 의혹 제기



부산

    엘시티 미분양이라 특혜 없었다?…"좋은 호실 미리 빼놔" 의혹 제기

    엘시티 등 "미분양 속출한 상황, 특혜분양 있을 수 없다"
    엘시티 리스트 관련자 "계약 전 명단 작성해 좋은 호실은 미리 빼 제공"
    사전예약자 추첨 당일 "좋은 호실 없다"며 소동 빚어지기도
    지역 부동산 업계 "시행사가 좋은 호실 분양권 사들인다는 소문도 돌아"

    부산 해운대 엘시티. 송호재 기자

     

    경찰이 엘시티 특혜분양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가운데, 유력 인사들의 명단이 담긴 이른바 '엘시티 리스트'를 두고 "당시 미분양이라 특혜가 없었다"는 주장이 시행사 등을 중심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CBS노컷뉴스는 문건 관련자들을 만나 작성 당시 상황을 바탕으로 제기하는 의혹을 들여다봤다. [관련기사 3.16 CBS·노컷뉴스= 엘시티 문건 관련자, "'피'만 챙긴 사람들이 수사 핵심]

    앞서 엘시티 측은 최근 특혜분양 의혹이 불거지자, 분양 당시 무더기로 미분양이 났다는 이유로 특혜분양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청약 당첨자 정당계약 후 분양률이 42% 수준이었고, 예비당첨자 120명 중 실제 계약이 이뤄진 건 5세대에 불과했다"며 "미분양 사태를 대비한 영업용 고객리스트"라고 주장했다.

    당시 검찰 수사팀과 최근 특혜분양 의혹 대상자로 지목된 인사 등도 언론 인터뷰와 기자회견 등을 통해 "당시 미분양 아파트가 속출해 특혜분양은 있을 수 없다"고 같은 맥락에서 항변하는 상황이다.

    더불어민주당으로부터 해운대 엘시티 특혜 분양 의혹 대상자로 지목된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 선거대책본부 조한제 본부장이 지난 15일 의혹을 정면 반박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박중석 기자

     

    실제로 최근 이영복 회장 아들과 엘시티 분양대행 업체 대표의 1심 판결문을 보면, 엘시티 청약 계약이 이뤄진 2015년 10월 28일부터 31일 오전까지 전체 882가구 가운데 계약이 완료된 건 505가구로, 미계약분은 42%가량이었다.

    이후 분양대행사는 미계약분을 대상으로 31일 오후 3천만원을 예치한 사전예약자 159명, 11월 1일 500만원을 예치한 사전예약자 1천893명 등을 상대로 추첨방식으로 분양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대해 문건 관련자들은 엘시티 측이 정당계약 마감 전에 '좋은 호실'을 미리 확보해 엘시티 리스트에 오른 인사들에게 제공했고, 계약 마감 이후에는 '안 좋은 호실'만 남은 미분양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한 문건 관련자는 "엘시티 리스트는 정당계약 전날인 10월 27일 밤에 작성됐다는 게 중요한데, 이때 누가 어떤 형태 호실을 원하는지가 미리 취합됐다"며 "이후 28일부터 이틀 동안 정당계약이 진행됐는데, 당첨자 중 계약금을 안 낸 물량 중에서 좋은 호실이 나오면 확보한 뒤 이 사람들(리스트 인물)에게 넘기는 형태"라고 주장했다.

    이어 "당시 좋은 호실은 피(프리미엄)가 1억까지 붙었기 때문에, 이를 제공받은 사람들은 본인이 해당 호실을 사도 되고, 전매로 팔아버려도 이익인 것"이라며 "이 작업이 모두 끝나고 31일이 됐는데, 미계약분을 기다리던 사전예약자들이 와서 보니 좋은 호실이 남은 게 하나도 없어 당시 모델하우스에서 난리가 났다"고 덧붙였다.

    유력 인사 이름과 직책, 전화번호와 '선택호실' 란에 요청사항이 담긴 부산 엘시티(LCT) 리스트. 강민정 기자

     

    미계약분 추첨 당일 보도에 따르면, 사전예약자 90여명은 추첨을 앞두고 사전분양 당시 엘시티 측이 내걸었던 조건과 다르다는 이유로 2시간 30분가량 항의했다.

    사전예약자들은 현장에서 예약 당시 조망권 좋은 동·호수를 약속해 계약금을 입금했지만, 추첨장에 와 보니 약속과 실제 상황이 다르다며 각 평형에 몇 호가 남았는지 모두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문건 관련자는 "엘시티는 1에서 6호 라인까지 있는데, 당시 1~4호 라인은 바다 전체를 조망할 수 있지만 5~6호 라인은 건물에 일부 걸려 뷰가 안 나온다는 이유로 피가 안 붙었다"며 "이런 피가 안 붙는 호실만 남아있으니 사전예약자들이 항의한 건데, 미계약분 중 좋은 호실은 미리 작성한 리스트에 있는 사람들에게 돌아갔으니 남아있질 않았던 것"이라고 말했다.

    부동산 업계에서도 당시 시행사 측이 좋은 호실 분양권을 사들인다는 소문이 돌았다며, 구조상 추첨 전 좋은 호실을 미리 빼놓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한다.

    해운대 지역 한 부동산 관계자는 "당시 시행사 측에서 일부 부동산에 분양권 나온 것 중 일부 좋은 것을 피를 주고 사들인다는 소리가 있었는데, 이렇게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며 "시행사가 이렇게 좋은 물건을 확보해서 소위 로비 대상자한테 '이거 해라'고 할 수도 있다. 그게 아니라면 뭐하러 이런 식으로 했겠느냐"고 말했다.

    이어 "당시 계약금을 안 내 미분양이 된 호실 중 일부 좋은 라인을 공개 추첨하기 전에 미리 빼돌렸을 가능성은 열려 있다"며 "공정하게 추첨한다는 보장이 안 돼 있기 때문에, 시행사가 분양대행사와 짜고 좋은 호실은 따로 빼놓고 남은 호실만 추첨을 할 수도 있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