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주민은 반대"…오세훈 '내곡동 땅' 해명 착오에 공방 격화



국회/정당

    [영상]"주민은 반대"…오세훈 '내곡동 땅' 해명 착오에 공방 격화

    '셀프개발' 의혹 일주일 만에 2차 공방
    與, 당시 주민의견 근거로 "시장이 관여"
    오세훈 "해명에 착오…협의는 취임 전에"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 처가가 소유한 서울 내곡동 토지의 개발 과정을 두고 여야 간 공방이 거듭되고 있다.

    이 논란이 이번 선거 국면에서 처음 분출된 건 지난 9일.

    더불어민주당 천준호 의원이 오 후보가 서울시장 시절 자신의 처가 땅이 포함된 내곡동 주택지구 지정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부터였다.

    오 후보는 당시 내곡동을 국민임대주택 단지로 지정한 건 노무현 정부였다며 문제 소지가 없다고 맞받았지만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나면서 논란을 키웠다.

    ◇민주당 천준호, 주민 의견 담긴 공문 제시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 윤창원 기자

     

    이런 가운데 천 의원은 1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오세훈 시장과 SH(서울주택도시공사)는 노무현 정부 환경부, 서초구, 주민 반대에도 불구하고 내곡동 주택지구 지정에 대한 개발 의지를 적극적으로 피력했다"고 주장했다.

    지난 2006년 SH공사가 작성한 공문을 근거로 들었다.

    공문에 따르면 당시 서울 서초구는 "여러 분야에서 다각적인 문제점을 갖고 있는 개발 계획으로…(중략)…사업 추진 자체를 전면 재검토 또는 취소되어야 할 것임"이라고 요구했었다.

    지역 특성이나 주민 정서에 대한 배려 없이 일방적으로 개발을 추진할 경우 주민, 토지주, 점유자 등의 이해관계가 얽혀 대규모 민원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는 내용도 언급됐다.

    천 의원은 아울러 "노무현 정부는 내곡동을 국민임대주택단지 예정지구로 지정한 바 없다"고 못 박으며 "이명박 서울시가 2006년 3월 당시 건설교통부에 제안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린벨트를 해제하고 주택단지를 건설하는 데 현직 서울시장의 관여가 없었다는 오 후보 측 해명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비서실장을 맡고 있는 천준호 민주당 의원이 16일 국회 소통관에서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의 ‘땅 투기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윤창원 기자

     

    ◇오세훈 "서울시는 행정절차만 밟았을 뿐"

    오세훈 후보는 내곡동 땅이 국민임대주택 단지로 지정된 때가 노무현 정부 시절이었다는 해명에 착오가 있었다고 인정했다.

    오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2006년 3월 이명박 당시 시장이 국토해양부에 (해당 지역의) 지구 지정을 제안했으나 주민 공람과 관계부처 협의 과정에서 논란이 있어 지정은 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공문서를 확인하지 못한 상태에서 혼선이 있었다"면서도 "저와의 지지율이 갈수록 크게 벌어지자 이에 대한 사과는커녕 박영선 후보까지 나서 공공연히 허위사실을 유포하며 저에 대한 비방과 흠집 내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썼다.

    오 후보는 또 "분명한 것은 2006년 7월 시장 취임 전부터 지구 지정에 대한 협의가 진행됐다는 것"이라며 "(시장 재직 시절) 보금자리주택지구 편입에서도 서울시는 요식적인 행정절차만 밟았을 뿐이고 그것도 주택국장 전결사항이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처가 쪽도 강제 수용에 따른 손해를 감수했다면서 "저는 당시 이 땅의 존재와 위치를 알지 못했고 지금도 위치를 모른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