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변창흠 경질설'에 靑 "문 대통령, 거론한 적 없어"



대통령실

    '변창흠 경질설'에 靑 "문 대통령, 거론한 적 없어"

    靑 "문 대통령 경질에 대한 얘기 한 번도 한 적 없어"
    문 대통령 "이익충돌방지 제도화하는 것이 근본 대책 중 하나, '전화위복' 될 수도"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청와대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해 여권 일각에서 제기되는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경질설에 대해 "한번도 거론된 적이 없다"고 일축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10일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 간담회에서 변 장관 경질 얘기가 나왔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문 대통령은 경질에 대한 얘기를 단 한번도 한 적 없고, 여당 원내지도부도 전혀 거론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흔들림없는 (공급) 대책 추진을 오늘도 강조했다"며 "2·4 대책을 실현할 수 있도록 후속 입법을 조속히 처리해달라, 당정 협력을 강화해달라고 한 (문 대통령의) 취지를 잘 해석해달라"고 강조했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왼쪽 두번째)과 장충모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직무대행(오른쪽)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지난 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최근 벌어진 LH 직원들의 투기의혹에 관련해 허리숙여 사과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변 장관이 이번 사태에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는 주장이 여권 일각에서도 제기되는 가운데, 문 대통령은 2·4 부동산 대책을 집행하는 주무장관으로 당분간 경질 의사가 없음을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더불어민주당도 공식적으로는 경질설을 부인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오늘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변 장관 거취문제에 대해 어떠한 논의도 없었다"며 "투기 관계자 발본색원, 재발방지, 공급대책 일관성 유지 등 세 가지 원칙을 다시 확인했다"고 말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 회의 직후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고위공직자나 정무직 공직자가 책임질 일이 있으면 당연히 져야한다"면서도 "지금은 조사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이고, 당과 정부, 그리고 대통령도 아주 철저하게 이번 투기 의혹과 관련해선 모두 조사·수사하고 법이 허용하는 최대 강도로 처벌한다는 방침이 분명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민주당 원내지도부를 초청한 문 대통령은 마무리발언에서 LH 투기 사태와 관련해 "대단히 감수성 있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국토부나 LH는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다다갈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해충돌 방지를 제도화하는 것이 근본 대책의 하나일 수 있다"면서 "입법까지 나아갈 수 있다면 투기 자체를 봉쇄할 수 있다"고 '이해충돌방지법' 추진에 힘을 실었다.

    문 대통령은 또한 "공직자의 지위를 남용한 사익 추구 막고, 오히려 손해가 되게 한다면 보다 투명하고 공정한 사회로 나아가는 '전화위복'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강 대변인이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