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내곡동 투기 의혹에 천준호 "오세훈 해명해야" vs 吳 "10년 전 끝난 사안"



국회/정당

    [영상]내곡동 투기 의혹에 천준호 "오세훈 해명해야" vs 吳 "10년 전 끝난 사안"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 처가 땅 투기 의혹 관련 여야 공방
    민주당 천준호 "오 전 시장, 보금주택 지정 개입 의혹 해명해야"
    오 후보 "민주당, 10년 전 꺼냈다가 망신당한 소재"

    더불어민주당 천준호 의원이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 처가의 땅 투기 의혹을 제기하며 공방을 벌이고 있다.

    천 의원이 지난 2009년 오 후보가 서울시장으로 재직 당시 본인 가족과 처가 소유의 내곡동 땅이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되는 데 관여했다는 의혹을 제기하자, 오 후보는 이미 2010년 선거에서 해명이 끝난 사안이라고 반박했다.

    천 의원은 9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 후보가 서울시장으로 재직했던 2009년 8월에 서울시는 국토해양부에 내곡동을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해달라고 요청했다"며 "국토부는 검토를 거쳐 2009년 10월 오 전 시장의 가족과 처가가 소유한 4,443제곱미터(약 1344평)의 땅이 대거 포함된 내곡동을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천준호 의원이 9일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와 관련해 "오 후보는 과거 본인 가족과 처가가 소유한 내곡동 땅이 보금자리주택으로 지정되는 데 관여했다는 의혹이 있다"고 주장하며 2009년 서울시가 국토해양부에 보낸 '보금자리주택지구 지정 제안" 관련 공문을 보여주고 있다. 윤창원 기자

     

    그러면서 "오 후보의 가족과 처가는 주택 지정 이후 2010년과 2011년까지 개발제한구역 땅을 넘기는 대가로 36억 5000만원에 달하는 보상금을 SH로부터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며 "정황상 오 후보가 처분이 쉽지 않은 가족의 상속 토지를 자신의 권한을 이용해 SH에 넘긴 것이 아닐까 하는 합리적인 의심을 해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오 후보 측은 10년 전 민주당 한명숙 전 서울시장 후보가 문제를 제기했다가 망신을 당한 소재라며 반박했다.

    오 후보는 당시 해당 사안을 보도한 매체 기사와 정정보도 기사를 소개하며 "정책선거를 자유당 말기 흑색선거 수준으로 치르려는 민주당 박영선 후보의 행태를 보니 정말 다급해진 모양"이라며 후보 사퇴를 촉구했다.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로 선출된 오세훈 후보가 4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서울-부산시장 후보 경선 결과 발표회에서 후보 수락 인사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2010년 서울시장 선거 당시 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로 나섰던 오 후보는 해명 자료에서 해당 필지에 대해 "오 후보의 배우자 및 처가 쪽 친인척명의 땅은 1970년 4월 장인의 사망으로 상속된 땅"이라며 "그린벨트 해제와 지구지정의 결정은 서울시가 아닌 정부(국토해양부)에 있고 서울시는 SH공사와 함께 도시기본계획의 정합성과 주택공급물량계획을 협의하는 역할이므로 마치 서울시장이 모든 권한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이야기 하는 것은 사실관계를 왜곡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천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당시 오 후보는 국토부가 지정했기 때문에 본인 의지 는 개입이 안 된 것처럼 해명했다"며 "이번 자료애 따르면 서울시가 먼저 2009년 국토부에 그 지역 지정해달라고 공문을 보냈고 그에 따라 보금자리주택지구 지정 절차 들어갔기에 오 후보가 해명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