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시진핑, 네이멍구 대표단 앞에서 "중국어 교육 강화" 지시… 민족언어는?



아시아/호주

    시진핑, 네이멍구 대표단 앞에서 "중국어 교육 강화" 지시… 민족언어는?

    시진핑 네이멍구 전인대 대표단 만나
    "문화적 동질성은 민족통합의 뿌리" 강조
    네이멍구자치구 주석 겸 전대 부의장은 불참

    신화망 캡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5일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개막식 직후 네이멍구 대표단을 만났다. 시 주석이 전인대에 참석한 네이멍구 대표단을 만난 것은 지난 2018년 이후 네 번째다.

    시 주석의 네이멍구 대표단 접견은 중국 정부가 낙후지역에 대한 지도부의 관심을 표시하고 개발을 독려하기 위한 것으로 참석 자체에 큰 의미를 부여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이번에는 좀 달랐다. 이 자리에서 네이멍구에서 표준 중국어(푸퉁화·普通話) 교육을 강화할 것을 지시했기 때문이다.

    관영 신화통신은 시 주석이 "국가 공용 언어와 문자 보급을 차질 없이 수행하고 통합교과서 교과서 사용을 전면 추진하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화적 동질성은 (국가) 정체성의 가장 깊은 수준이며 민족 통합의 뿌리이자 민족 화합의 혼"이라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또 당 간부들이 중국 문화 정체성 교육을 심화하고 특히 젊은이들에게 당의 민족 정책을 포괄적으로 이해시키고 국가, 역사, 종교에 대한 올바른 시각을 심어줄 것을 주문했다.

    네이멍구에서는 지난해 9월 새 학기에 몽골어 교육을 축소하고 언어와 문확, 도덕과 법, 역사 등 주요 과목을 표준 중국어로 실시하는 데 반발해 보기 드물게 대규모 시위가 발생했었다.

    중국어 교육 확대가 몽골 민족의 정체성 훼손으로 이어질 것을 우려한 것으로 당시 상당수 관료와 방송국 직원들까지 공감을 표시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연합뉴스

     

    이런 사정에도 불구하고 시 주석이 네이멍구 대표단 앞에서 중국어 교육 확대를 지시함으로써 네이멍구 뿐만 아니라 다른 소수민족 자치주나 자치구의 민족 언어 교육의 축소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한편 시 주석이 네이멍구 대표단을 만난 자리에는 네이멍구 전인대 부위원장인 부샤오린이 참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네이멍구 자치정부 주석이기도 한 부샤오린은 지난1월 네이멍구 인민대표대회에서 정부 업무보고를 저달하다 쓰러졌다.

    네이멍구 자치구 측은 부샤오린의 불출석 이유를 밝히지 않고 있다.

    2010년 중국의 인구조사에 따르면 네이멍구에는 자치구 인구의 약 17%인 약 420만 명의 네이멍구족이 살고 있다.

    중국은 56개 민족을 공식 인정하고 일부 민족에게 자치권을 부여하고 있지만 한족으로의 통합을 촉진하기 위해 소수민족우대정책을 축소하는 추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