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LH 직원 신도시 투기' 의혹 제기한 민변…참고인 조사



부동산

    'LH 직원 신도시 투기' 의혹 제기한 민변…참고인 조사

    참고인 조사 받은 민변 관계자, 투기 가담 직원 명단 제출

    땅 투기 의혹 LH공사 직원과 위치 공개하는 민변과 참여연대. 연합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신도시 투기 의혹을 조사 중인 경찰이 의혹을 최초 제기한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 관계자를 조사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4일 오전 민변 관계자를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다.

    민변 관계자는 국토교통부와 LH 등으로부터 개발예정지에 대한 정보와 투기 의혹에 가담한 직원들 명단을 경찰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경찰은 고발장을 접수한 활빈단의 홍정식 대표를 고발인 신분으로 조사한 바 있다.

    홍 대표는 서울·경기지역 LH 직원 14명과 이들의 배우자·가족이 경기도 광명·시흥 일대가 3기 신도시로 지정되기 전인 2018년 4월부터 2020년 6월까지 이 일대 10필지를 투기 목적으로 100억 원가량에 매입했다고 주장했다.

    경찰 관계자는 "민변 관계자를 통해 자세한 사건 경위 등을 조사했다"며 "수사 초기 단계라 자세한 내용은 알려줄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LH는 지난 2일 민변 등이 의혹을 제기하자 14명 중 12명은 현직 직원이고, 2명은 전직 직원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어 자체 조사를 통해 1명이 추가돼 13명의 현직 직원이 땅을 산 것으로 파악됐으며 이들은 직무배제 됐다.

    이들이 매입한 토지는 신도시 지정 지역을 중심으로 분포한 농지(전답)로, 개발에 들어가면 수용 보상금이나 대토보상(현금 대신 토지로 보상하는 방식)을 받을 수 있는 곳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