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2025년까지 서비스업 분야 양질 일자리 30만 개 창출



경제정책

    2025년까지 서비스업 분야 양질 일자리 30만 개 창출

    서비스업 스마트화 지원 등 '서비스산업 발전 4+1 추진전략' 마련

    서비스산업 발전 추진전략. 기재부 제공

     

    정부가 2025년까지 서비스산업 부가가치 비중을 65%까지 높이고 서비스업 분야 양질 일자리 30만 개를 새로 만든다는 목표를 세웠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일 '비상경제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이런 정부 계획을 밝혔다.

    이는 주요 선진국은 서비스산업 부가가치 및 고용 창출 비중이 각각 70~80%를 차지하지만, 우리나라는 60~70%로 낮다는 인식에 따른 것이다.

    홍남기 부총리는 "선진국과 격차는 역으로 보면 우리 대응에 따라 새로운 부가가치나 고용 창출의 잠재 여력 또는 기회의 창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서비스산업 발전 4+1 추진전략'을 마련했다.

    정부는 먼저, 서비스업의 비대면·디지털 전환 가속에 적기 대응할 수 있도록 중소영세상점 10만 개와 중소기업 1350개에 스마트 시스템 구축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빅데이터와 AI(인공지능) 등을 활용하는 서비스기업에는 2조 원의 우대 보증도 지원된다.

    정부는 서비스업 수요 창출을 위해 방역 안정을 전제로 문화‧숙박‧외식‧스포츠 등 중심으로 2300만 명 대상, 5천억 원 규모의 바우처‧쿠폰 지원도 준비하기로 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1차 비상경제중앙대책본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기재부 제공

     

    정부 서비스 R&D를 7조 원 규모로 대폭 확대해 제조업과 서비스업 간 기초 인프라 격차를 완화한다는 내용도 추진전략에 담겼다.

    아울러 정부는 20조 원 이상의 수출 금융으로 보건의료‧콘텐츠 등 외국 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유망 서비스 육성을 위해서는 관광·물류·금융 등 성장성이 높은 8개 분야 고부가가치화가 중점 지원된다.

    관광 분야 창업 초기 중소·벤처기업 성장을 뒷받침하는 3천억 원 규모 펀드가 조성되고, 자동화 설비로 화물을 신속 처리하는 스마트 물류센터가 250개 소 확충된다.

    금융 분야 서비스 육성과 관련해서는 맞춤형 투자를 지원하는 핀테크 혁신 펀드 규모가 5천억 원까지 확대된다.

    VR(가상현실) 지도 등을 활용한 디지털 전통시장 500곳 조성 등 그간 저부가가치 영역으로 여겨지던 음식·도소매 등 분야 고도화도 추진된다.

    이와 함께 정부는 서비스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지원하기 위한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입법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홍 부총리는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은 2011년 12월 첫 제정안 발의 후 10년간 발의와 폐기를 거듭하고 있다"며 "3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통과시켜 달라"고 호소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