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여가부 정영애 장관 "램지어 논문, 연구자로 기본 못 갖췄다"



사건/사고

    여가부 정영애 장관 "램지어 논문, 연구자로 기본 못 갖췄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 현안 논의 위한 전문가 간담회 개최

    연합뉴스

     

    여성가족부 정영애 장관이 2일 미국 하버드대 로스쿨 마크 램지어 교수의 논문을 두고 "연구자로서 기본을 갖추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램지어 교수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자발적인 매춘부로 규정하는 논문을 발표해 논란이 된 바 있다.

    정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 현안을 논의하는 긴급 전문가 간담회를 주재하고 "램지어 교수처럼 연구자로서 기본을 갖추지 못한 논문이 발표되고 있다"며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왜곡하고 피해자분들의 명예와 존엄을 훼손하려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어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위안부 문제는 UN 여성차별철폐위원회, 인권이사회 등을 통해 이미 국제적으로도 심각한 인권침해이자 전시 성폭력 문제로 확인된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 윤창원 기자

     

    정 장관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의미 있는 재판 결과도 있었고, 이용수 어르신이 국제사법재판소(ICJ) 제소에 대해 기자회견도 하시고 여러 상황이 발생했다"면서 "위안부 피해자를 지원하는 주무 부처로서 어떻게 지원할지 연구하고 여가부의 역할은 무엇인지에 대해 전문가들의 고견을 듣고자 자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학계에서는 한국여성인권진흥원 일본군 '위안부' 문제연구소 윤명숙 소장 직무대리(조사연구팀장),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양현아 교수, 동북아역사재단 일본군 '위안부' 연구센터 박정애 연구위원이 참석했다.

    법조계에서는 일본 정부를 상대로 한 손해배상 소송에서 위안부 피해자 측 대리인을 맡은 김강원 변호사(김강원법률사무소), 이상희 변호사(법무법인 지향)가 자리를 함께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