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일화 룰 포석?…김종인 "국민의힘으로 정권 심판"



국회/정당

    단일화 룰 포석?…김종인 "국민의힘으로 정권 심판"

    김종인 "이번 선거 쟁점은 文정권 견제·심판"
    "유권자도 정권 심판할 수 있는 정당 생각할 것"
    "어느 특정인 판단하지 않을 것"…안철수 견제?
    단일화 룰 협상 앞서 우위 점하려는 포석으로 보여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서울시장 예비후보 간담회에서 예비후보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오신환·오세훈 예비후보, 김 위원장, 나경원·조은희 예비후보. 황진환 기자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28일 "국민의힘 후보로 반드시 단일화를 이룩할 수 있고 그렇게 해야 정권 견제라는 국민의 뜻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는 제3지대 경선 승자(금태섭·안철수 중 1인)와 진행할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 협상에서 우위를 점하려는 포석으로 해석된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당내 서울시장 후보들과의 간담회에서 "오늘 참여한 당 후보들 중 어느 한 분이 서울시장 후보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서울시장 예비후보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정권 견제, 심판을 명분으로 들었다.

    그는 "이번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가장 중요한 쟁점은 정부 견제를 어떻게 할 수 있는가, 또 지난 문재인 정부의 정치에 대한 심판이다"고 말했다.

    이어 "부동산 문제나 세금, 전임 시장들의 성폭력 문제 등이 지적되고 있지만, 본질적으론 정권에 대한 견제와 심판 기능이 이번 선거에서 가장 중요한 사안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간담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서도 "유권자들이 (정권 심판) 역할을 할 수 있는 정당이 어느 정당인지를 생각하지, 어느 특정인을 놓고서 판단한다고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러한 발언은 제3지대에서 경선 중인 국민의당 안철수, 무소속 금태섭 후보 중 승자와 진행할 단일화 협상에서 우위를 점하려는 포석으로 보인다.

    여론조사 등에서 정당 지지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는 국민의힘은 단일화를 위한 여론조사 문항에 후보자들의 소속 정당을 포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상대적으로 정당 지지도가 낮은 안철수 후보는 이에 반대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