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낙연 "4·3특별법 통과, 제주에 대한 약간의 채무 풀어"



국회/정당

    이낙연 "4·3특별법 통과, 제주에 대한 약간의 채무 풀어"

    이 대표, 오늘 제주서 4·3유족과 간담회
    "역사의 매듭 완전히 푸는 날까지 함께 하겠다"

    제주4·3특별법 전부개정안의 국회 통과를 이끈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관계자들이 28일 오전 제주시 봉개동 4·3평화공원을 찾아 희생자들을 기리며 헌화·분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28일 제주도를 찾아 "제주에 대한 약간의 채무를 겨우 풀게 됐다"며 이틀 전 국회를 통과한 제주4·3특별법 전부 개정안에 대한 소회를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제주4·3평화공원에서 가진 4·3유족과의 간담회에서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법적 근거를 갖게 되는 데까지 엄청난 시간이 소요됐지만, 마침내 4·3특별법 전부개정안이 통과되면서 오랜 세월 풀지 못한 하나의 매듭을 드디어 풀 수 있게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다만 4·3특별법 전부 개정안이 4·3의 완전한 해결은 아니다. 완전한 해결을 향한 새로운 시작"이라며 "역사의 매듭을 완전히 푸는 날까지, 제주가 진정한 화해와 상생의 섬이 될 수 있도록 함께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이어 "정부가 4·3특별법 전부 개정안에 따른 보상이나 위자료 지급 방안 및 재정 지원을 위한 연구용역을 차질 없이 마친다 해도 그 이후 과정은 쉽지 않을 수 있다"며 "하지만 오임종 회장을 비롯한 4·3 유족과 단체가 정부와 국민을 향해 놀랍도록 아름다운 사인을 보내주시면서 이후 과정에 대해서도 믿음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앞서 오임종 제주4·3희생자유족회장은 4·3특별법 전부 개정안에 따라 국가 차원에서 지급될 위자료 전액을 국가폭력 희생자 등을 위한 기금으로 기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표는 또 이날 4·3유족 측에서 4·3특별법 전부 개정에 따른 청와대 서명식을 요구하자, 문재인 대통령에게 건의할 것을 약속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유족 간담회에 앞서 제주4·3평화공원에 있는 4·3유족과 희생자 위령 제단을 참배했다. 이 대표는 위패봉안실 방명록에 "진정한 화해와 상생의 미래를 향해 이제 새로운 시작입니다"라고 썼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