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슈시개]백신 접종 이후는?…전문가 "부탁드린다" 당부



보건/의료

    [이슈시개]백신 접종 이후는?…전문가 "부탁드린다" 당부

    이재갑 "언론·정치권 악이용…접종 방해되지 않기를"
    백신 접종 이후 상황에 대해 주의 당부
    "AZ·화이자 백신, 예방·중증 감소 효과 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26일 오전 서울 성동구보건소에서 노인요양시설 종사자들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고 있다. 황진환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백신 접종이 26일 전국에서 시작된 가운데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이재갑 교수가 백신 접종 이후 상황에 대해 "제발 부탁드린다"며 당부의 글을 올렸다.

    이재갑 교수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많은 분들이 백신 접종 이후 일어날 수 있는 리스크에 대해 내게 물으면 두 가지를 지적한다"며 "언론, 정치권의 악이용"이라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작년 독감 백신 때도 있었던 것처럼 예상치 못한 인과관계가 분명치 않은 이상반응에 대해 언론의 선정적인 보도나 정치권의 악용이 일어나면 순탄한 접종에 큰 방해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백신 이상반응 보도에 대해 △선정적인 제목을 달지 않기 △인과관계가 확인될 때까지 유보적 태도 △백신전문가 의견 인용 △정치인의 비과학적 언급을 따옴표 처리해 언급하는 것 금지 등을 당부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26일 오전 서울 성동구보건소에서 의료진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준비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앞서 이 교수는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과 화이자 백신 모두 예방효과, 중증감소 효과가 뛰어나다는 결과가 스코틀랜드 접종자(114만명 화이자 65만명 아스트라제네카 49만명) 대상 연구에서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실제 접종 상황에서 확인된 리얼 월드 데이터여서 3상 임상연구보다 더 가치있는 결과"라며 "안전성은 이 연구뿐만 아니라 다른 연구에서도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이날 오전 9시 전국 곳곳에서 동시에 65세 미만 요양병원·요양시설 종사자와 입원자를 대상으로 AZ 백신 접종을 시작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