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립과천과학관 3월부터 '전파로 보는 태양' 프로그램 시범운영



기업/산업

    국립과천과학관 3월부터 '전파로 보는 태양' 프로그램 시범운영

    "국내 유일 전파망원경으로 우주전파 관측하고 태양소리 들어보세요"

    국립과천과학관 전파망원경. 연합뉴스

     

    국립과천과학관은 전파망원경으로 태양을 관측하는 '전파로 보는 태양' 프로그램을 3월 1일부터 두 달간 시범적으로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국립과천과학관은 국내 과학관 중 유일하게 직경 7.2m 전파망원경을 보유하고 있다. 이 전파망원경은 1.4㎓와 2.8㎓ 두 개의 주파수 대역을 이용해 태양과 달, 초신성 잔해, 우리은하 나선팔의 중성수소 등을 관측한다. 인공위성 전파를 수신할 수도 있다.

    천체를 광학 망원경 대신 전파 망원경으로 관측하면 초신성 잔해가 가시광 영역에서 관측한 것보다 더 넓게 퍼져있다는 사실과 우리은하 나선팔의 속도 등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광학 망원경은 날씨와 태양의 유무에 영향을 많이 받아 상황에 따라 관측이 불가능하거나 관측 대상이 제한적이지만, 전파망원경은 이런 변수와 관계없이 천체 관측을 할 수 있다.

    해외에서도 과학관이 전파망원경을 보유한 경우는 드물다. 프랑스 라빌레뜨 과학관은 10m 전파망원경을, 아랍에미리트(UAE) 샤르쟈 천문우주센터는 5m 전파망원경 3대를 보유하고 있다.

    과천과학관은 전파로 보는 태양 프로그램을 통해 관람객에게 전파천문학과 전파망원경을 소개하고 전파망원경 구동을 시연할 계획이다. 태양 관측과 분석 자료를 설명하고 관측한 전파신호를 음향으로 변환해 태양 소리도 제공한다.

    과천과학관은 공휴일과 주말에 하루 3회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과천과학관 홈페이지를 통해 1회에 5명까지 예약할 수 있다. 프로그램 참여 대상은 초등학교 4학년 이상부터다.

    국립과천과학관 천문우주팀 조재일 박사는 "전파망원경은 일반인들이 쉽게 접하지 못하는 관측장비"라며 "우주에서 오는 전파를 직접 경험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프로그램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국립과천과학관 유튜브 영상과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