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시장 감싸나" 옛 충남도청 향나무 폐기 규탄, 민주당 기초의원 모두 불참



대전

    "시장 감싸나" 옛 충남도청 향나무 폐기 규탄, 민주당 기초의원 모두 불참

    대전 중구의회, 관련 기자회견
    "근대 건축물 지키는데 여야 정파가 어디 있겠나" 민주당 의원들 겨냥
    "불법 훼손한 책임자들에게 구상권 청구해야" 요구

    향나무 폐기 규탄 기자회견에 참석한 대전 중구의회 의원들. 고형석 기자

     

    대전시가 옛 충남도청사 담장에 있는 향나무 120여 그루를 무단 폐기한 일을 규탄하는 기초의회 기자회견 자리에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모두 불참했다.

    중앙당 눈치는 물론 허태정 대전시장이 민주당 소속인 탓에 이를 감싸는 것 아니냐는 지적으로 이어진다.

    향나무 무단 폐기가 이뤄진 옛 충남도청에서 24일 열린 관련 규탄 기자회견 자리에는 대전 중구의회 의원 11명 가운데 4명이 참석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이다.

    중구의회는 민주당 5명, 국민의힘 5명, 무소속 1명으로 이뤄져 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의원들은 "원래 앞서 만장일치로 (행사를) 하기로 결의했는데 갑자기 (민주당) 국회의원실에서 하지 말자고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근대 건축물과 시민 안전을 지키는데 여야 정파가 어디 있겠느냐"며 민주당 의원들을 겨냥했다.

    이들은 규탄 성명을 통해 "대전시는 국가 공모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근대건축물을 불법으로 훼손하고 일반 시민들은 상상할 수도 없는 무허가 불법 공사 행위를 자행했다"며 "불법적 폭주 행정을 멈추고 시민 앞에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역사적, 상징성을 갖는 옛 충남도청사 부속 근대건축물과 향나무 등을 불법 훼손한 책임자들에게 구상권을 청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장동혁 국민의힘 대전시당위원장은 22일 허태정 시장 등을 검찰에 고발했다.

    대전시가 지난해 6월쯤 소통협력공간 마련을 위해 옛 충남도청사 내 식재된 향나무 128그루를 충남도 승낙 없이 베어내고 44그루를 다른 곳으로 옮겨 심었다는 내용을 고발장에 담았다. 관할 관청으로부터 허가를 받거나 신고하는 등의 절차를 건너뜀으로써 건축법을 위반했다는 내용도 적었다.

    허 시장과 대전시 공무원 등 3명을 피고발인으로 공용물건손상죄와 직무유기죄, 건축법위반죄 등을 위반 행위로 적시했다.

    이후 허 시장은 정례브리핑을 통해 "시민들께 걱정을 끼친 점에 대해 대전시장으로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고개를 숙였다.

    대전시는 진상조사를 통해 책임자를 문책할 계획이다. 책임을 물어 담당 국장도 교체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