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낙연 "국정원 불법사찰 진상규명TF 구성…특별법 추진"



국회/정당

    이낙연 "국정원 불법사찰 진상규명TF 구성…특별법 추진"

    이낙연 "이명박·박근혜 청와대에서 보고받은 사람 누군지 진상 밝혀야"
    김태년 "박형준, 진실이 드러날 일인데 뻔한 정치공세로 진실 은폐"
    민주당, 24일 오후 의원총회서 대응책 논의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연일 이명박 정부 시절 자행됐다는 국정원 불법사찰에 대해 강도높게 비판하고 있다.

    이낙연 대표는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근혜 정부까지 (사찰이) 계속됐고 비정상적으로 추진된 문건이 20만건이다. 사찰대상자만 2만명 이상으로 추정된다"며 "이명박·박근혜정부 청와대와 총리실이 어떤 이유로 보고받고 보고받은 사람은 누군지, 보고 후 어떤 지시를 내렸는지 등 진상을 철저히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진상규명 TF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특별법 등을 추진해야 한다. 오늘 의총에서 그에 관한 의견이 수렴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소속 김경협 국회 정보위원장은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이미 정보공개를 신청했던 신청자의 요구에 따라 자료를 검색한 결과 박근혜 정부 시절의 신상정보 자료도 나오고 있다"며"국정원의 표현대로 비정상적 신상정보 수집 문건 수는 약 20만건 정도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도 "당사자인 박형준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은 사찰 보고서는 보도 듣도 알지도 못한다고 모르쇠로 일관한다"며 "진실이 드러날 일인데 뻔한 정치 공세로 은폐하려고 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명진스님은 박형준 전 수석이 (본인에 대해) 봉은사 주지 퇴출 및 승적 박탈을 논의했다고 처벌을 요구했다"며 "박 전 수석은 왜 명진스님 주장에는 침묵하느냐"고 따져물었다.

    한편, 명진스님은 지난 19일 박 전 수석이 당시 자승 전 조계종 총무원장과 자신의 승적 박탈을 논의했다고 주장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