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엔진파편 소나기' 사고 보잉기 전세계 운항 중단



국제일반

    '엔진파편 소나기' 사고 보잉기 전세계 운항 중단

    20일(현지시간) 비행 중 엔진고장이 발행한 미국 유나이티트항공 328편 모습. 연합뉴스

     

    보잉이 미국에서 비행 중 고장이 발생한 엔진을 사용하는 항공기의 운항중단을 권고했다. 이에 따라 전 세계 항공기 128대의 운항이 중단됐다.

    2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보잉은 엔진제조사 '플랫앤드휘트니'에서 만든 PW4000 엔진을 장착한 보잉 777-200과 777-300 항공기의 운항중단을 요청했다. 미 항공 규제당국의 검사 절차가 확정될 때까지다.

    앞서 미국 유나이티드항공 소속 보잉 777-200 여객기가 지난 20일 콜로라도주 덴버 국제공항에서 호놀룰루로 가던 중 오른쪽 엔진이 고장 나 덴버 공항으로 회항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다친 사람은 없었지만 공중에서 부서진 기체 파편들이 공항 인근 주택가에 소나기처럼 떨어졌다.

    미 연방교통안전위원회(NTSB)는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를 진행하고, 미국 연방항공청(FAA)는 보잉 777 항공기에 대한 검사 강화를 지시했다.

    20일(현지시간) 하늘을 날던 미국 유나이티드 항공사 여객기의 엔진 부분에서 떨어져 나간 파편이 콜로라도주 덴버 외곽 브룸필드 지역의 주택가를 덮친 모습. 문제의 여객기는 덴버 공항을 이륙한 직후 오른쪽 엔진이 고장을 일으켜 회항했으나 엔진에서 파편들이 떨어져 나왔다. 파편들은 공항 인근 주택가, 축구장, 잔디밭 등에 흩어졌다. 연합뉴스

     

    보잉은 해당 기종이 전 세계에 128대 있지만 모두 운항이 중단됐다고 밝혔다. 앞서 59대는 코로나19로 인한 여객 수요가 줄면서 이미 운항을 하지 않았다.

    항공사별 보유현황은 미국 △유나이티드항공 24대, 일본 △JAL(일본항공) 13대 △ANA(전일본공수) 19대, 한국 △대한항공 16대 △아시아나항공 9대 △진에어 4대 등이다.

    유나이티드항공은 이미 자발적으로 해당 기종의 운항을 잠정 중단했다.

    일본 정부는 이들 항공기 운항 중단을 지시했다. 앞서 일본에서는 지난해 12월 같은 계열의 엔진을 사용하는 JAL 여객기가 엔진 고장으로 회항한 사건이 있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아시아나항공이 해당 항공기 운항을 중단했고, 대한항공도 조만간 조치 내용을 밝힐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