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불붙은 램지어 '징계' 청원…하버드 총장은 "학문자유"



미국/중남미

    불붙은 램지어 '징계' 청원…하버드 총장은 "학문자유"

    하버드 주변 한인사회로 확대
    호주, 플로리다에서도 청원운동
    하버드 총장 '학문의 자유' 옹호

    반크가 진행중인 청원에 17일(미국시간) 오후 1만 5천명이 서명했다. change.org 캡처

     

    일제의 성노예 제도를 부인해 논란을 빚고 있는 마크 램지어 미국 하버드 교수의 징계와 관련 논문 철회를 목적으로 진행중인 국제 청원에 본격적으로 불이 붙기 시작했다.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가 지난 3일 세계 최대 청원 사이트인 '체인지'(change.org)에 올린 청원에 17일(현지시간) 오후 현재 1만 5천명을 넘겼다.

    이 청원은 램지어 교수의 반성과 자진 논문 철회, 그의 논문을 게재할 예정인 학술지(국제 법 사회 리뷰)의 논문 철회, 하버드대학의 램지어 교수에 대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반크는 청원 내용을 로렌스 배커우 하버드대 총장과 존 매닝 로스쿨학장에게도 발송했다.

    그러나 로렌스 바카우 총장은 이미 반크에 답장을 보내 논문 철회 요구를 거부했다.

    그는 이메일에서 "램지어 교수가 논쟁적인 견해를 표현한 것도 학문의 자유에 포함된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하버드대 인근 지역에 거주중인 한인들도 집단 움직임에 나섰다.

    하버드대가 소재한 매사추세츠 한인회를 비롯해 인근 뉴욕, 뉴저지한인회 등 17개 한인단체들은 공동으로 '체인지' 청원 사이트에 성명을 올리고 위안부와 관련된 램지어 교수의 모든 저술물의 삭제를 요청하는 한편 그의 논문을 게재하기로 돼 있는 '국제 법 경제 리뷰'측에 대해서도 사과를 요구했다.

    이들 외에 플로리다와 호주에서도 논문 철회 등을 요구하는 청원이 진행중이다.

    이날 오후 현재 플로리다의 청원에는 1100여명이, 호주의 청원에는 800여명이 각각 서명한 상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