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여당과 TK 사이에 낀 김종인, '가덕 신공항' 받고 '한일터널'까지



국회/정당

    여당과 TK 사이에 낀 김종인, '가덕 신공항' 받고 '한일터널'까지

    김종인, 부산 방문해 '가덕 신공항' 지지 선언…한일해저터널 공약도
    그러나 주호영 원내대표 등 TK는 공개 발언 자제 속 반대 기류
    보궐선거 이후 대선 국면서 재점화 가능성…여야 모두 부담 작용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오전 부산 수영구 국민의힘 부산시당에서 열린 현장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부산을 전격 방문해 '가덕도 신공항' 건설 지지 표명과 함께 한일해저터널 신설 공약을 내놨다. 오는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신공항 논란을 매듭짓고 지역 표심을 잡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이달 안에 '가덕 신공항 특별법' 처리 등 총공세를 펼친 가운데 국민의힘 내부 TK(대구‧경북) 의원들은 공개 발언은 자제하면서도 여전히 반대 입장을 유지하고 있어 향후 김 위원장에게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을 비롯한 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부산에서 비대위 회의를 개최 후 신공항 부지인 가덕도 대항전망대를 방문했다. 김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뉴(NEW) 부산 비전 프로젝트'와 관련해 "국민의힘은 가덕도 공항 건설을 적극 지지하며 '가덕도 공항 건설 특별법'이 여야 합의 하에 처리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가덕도와 일본 규슈를 잇는 '한일 해저터널' 건설도 적극 검토하겠다"며 "해저터널은 일본에 비해 월등히 적은 재정부담으로 생산 효과 54조5천억원, 고용유발 효과 45만명 등 엄청난 경제적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가덕도 지지' 입장 밝힌 김종인 비대위원장. 연합뉴스

     

    스마트 물류체계 구성을 위해 남북 내륙철도와 부산신항‧김해 간 고속도로, 해운대 고속도로 건설 등을 통해 '하늘‧땅‧바다' 모든 길이 부산으로 통할 수 있게 만들겠다고 대규모 교통 공약을 내놓은 셈이다. 아울러 2030 세계박람회유치와 부산 경제금융특구 제정 위한 특별법 추진 등 산업과 일자리 공약도 덧붙였다.

    국민의힘 지도부가 부산을 직접 방문해 이같은 '공약 보따리'를 내놓은 것은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을 필두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는 민주당을 겨냥한 대응책으로 보인다.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지난달에만 두 차례 부산을 방문해 신공항 특별법에 대한 여당 단독 처리를 약속했다. 당초 우세지역으로 꼽힌 부산 민심까지 흔들릴 조짐이 보이자, 표심 이탈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국민의힘 지도부의 방문이 추진됐다는 후문이다.

    문제는 신공항 건설을 둘러싸고 신경전을 벌여온 국민의힘 내 TK 의원들의 기류가 여전히 심상치 않다는 점이다. 대구와 밀양, 김해 등 영남권 신공항 입지를 두고 10여년 간 갈등이 지속된 부분을 고려하면 보궐선거를 앞두고 짧은 시간에 합의하긴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실제로 대구를 지역구로 둔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당 지도부 부산 방문에 홀로 참석하지 않았다. 원내 일정을 사유로 불참했다고 하지만 그동안 주 원내대표가 가덕 신공항에 대해 마뜩찮은 입장을 드러낸 점을 감안하며 우회적인 불만 표출 아니냐는 분석이다.

    1일 오후 여의도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주호영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주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가덕도 신공항 당론과 관련해 "그것에 대해선 전 입장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반면 김 위원장이 부산 가덕도 방문 자리에서 "신공항을 하는 것으로 일단 국민의힘의 의견을 모았기 때문에 더 이상 다른 얘기를 할 필요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당내 투톱의 견해가 다소 결이 다른 셈이다.

    TK 지역구인 당내 한 재선의원은 이날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가덕 신공항이 '경제성'이 없다는 건 여야 모두 다 알고 있는 사실 아니냐"며 "선거를 앞두고 이걸 쟁점화 시키면 우리당 내에 이견이 있는 것처럼 보일까봐 자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TK 지역구 의원도 통화에서 "일단 대놓고 반대할 생각은 없다"며 "선거 때문에 지도부가 고심하는 걸 이해 못할 바도 아니지만 보궐선거 이후에 정치권이 무책임한 약속 때문에 서로 떠넘기기가 시작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일단 이날 국민의힘까지 공개적으로 가덕 신공항 건설에 지지 의사를 표명하며 여야의 공방은 잦아들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내년 3월 대선을 앞두고 보궐선거 직후부터 대선 판이 펼쳐지는 점을 고려하면 가덕 신공항이 재차 화약고로 부상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