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선거철에 '북한 원전' 공방…"경천동지" vs "망국적 색깔론'



국회/정당

    선거철에 '북한 원전' 공방…"경천동지" vs "망국적 색깔론'

    국민의힘 "경천동지할 국정농단 사건…文대통령이 밝혀야"
    민주당 "북풍공작…북한 원전 논의 없었다"
    산자부 "남북경협 활성화 대비 실무 정책 아이디어 차원서 검토된 수준"
    통일부 "한반도 신경제 구상에 원전 관련 내용 전혀없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018년 4월 27일 판문점 도보다리 위에서 담소를 나누고 있다. 박종민 기자

     

    '문재인 정부가 북한에 원전을 지어주려 했다'는 국민의힘이 제기한 의혹이 2월 국회와 4월 선거를 앞둔 정치권의 이슈로 떠올랐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이적 행위'로 표현하자, 청와대가 '북풍 공작'이라고 반박한 뒤 야당은 국정조사와 특별검찰을 요구했다. 여당은 '색깔론'으로 일축했다.

    ◇국민의힘 "경천동지할 국정농단 사건…文대통령이 밝혀야"

    국민의힘은 31일 원전 의혹 긴급 대책회의를 열어 문재인 대통령의 직접적인 소명을 촉구했다.

    김종인 위원장은 "누구 지시에 따라 추진된 것인지, 국민 공감대 없이 극비리에 추진하는 사유가 무엇인지 밝혀주기 바란다"고 했다.

    이어 "2차 남북정상회담 당시 도보다리 회담에서 문 대통령이 꺼냈다는 발전소 이야기의 진실을 밝혀주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주호영 원내대표는 페이스북에 "원전 경제성 조작 사건을 파고드는 윤석열 검찰총장을 쫓아내려고 추미애 장관을 앞세워 '칼춤'을 춘 것이냐"고 썼다.

    국민의힘 소속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의원들은 "경천동지할 국정농단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야당은 이번 주에 있을 교섭단체 대표연설과 대정부 질문을 통해 공세의 고삐를 조일 계획이다.

    ◇민주당 "망국적 색깔론이자 북풍공작…북한 원전 논의 없었다"

    더불어민주당은 억측이라고 반박했다. 청와대는 앞서 김종인 위원장을 향해 "북풍 공작과 다를 바 없는 무책임한 발언"이라며 법적 조치를 예고했다.

    이낙연 대표는 전날 페이스북에 "당시 청와대에서 정상회담 실무를 맡았던 윤건영 의원도, 산업부와 통일부도 모두 부인하고 항의한다"며 "설마 보궐선거 때문에 그토록 어긋날 발언을 한 것인가"라고 되물었다.

    산업부는 31일 입장발표를 통해 "북한 원전건설은 정부정책으로 추진된 바 없다"고 공식 부인했다. "2018년 4월 남북정상회담 이후 남북 경협이 활성화될 경우를 대비해 실무 정책 아이디어 차원에서 검토된 수준이며, 추가 검토 없이 그대로 종결됐다"는 설명.

    통일부도 "2018년 4·27 남북정상회담 당시 북측에 전달한 한반도 신경제 구상에는 원전이라는 단어나 관련 내용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가운데)대표. 윤창원 기자

     

    여당은 이명박 정부 시절부터 북한 원전 건설 구상이 언급된 점을 상기시키며, 월성 원전 관련 감사를 대비해 파기된 문건 상당수가 박근혜 정부 때 생산됐다고 반박했다.

    신영대 대변인은 이날 "김종인 위원장 논리대로면 이명박, 박근혜 정부를 비롯해 북한 원전 건설을 주장한 언론사들이 모두 이적행위를 저지른 것"이라며 "망국적 색깔론과 북풍 공작 정치를 뿌리 뽑겠다"고 논평했다.

    남북정상의 도보다리 회담 당시 문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수행한 조한기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은 이른바 '발전소 USB'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건넸다는 주장을 "악의적 왜곡"이라고 표현했다.

    조 전 비서관은 "북한에 원전을 지어준다는 논의는 어디에서도 없었다"며 "다만 당시 보수언론이 북한에 원전을 지어주자는 적극적인 주장을 해서 놀란 기억은 있다"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