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2차 가해 원천차단'과 대조되는 거대 여당의 뒷북 대처



국회/정당

    '2차 가해 원천차단'과 대조되는 거대 여당의 뒷북 대처

    이낙연 "박원순 사건 피해자·가족에 다시 한 번 깊이 사과"
    뒷북 대처하는 사이 2차 가해 빈발
    정의당, 즉시 사과·비공개·2차 가해 대응과 대조
    재보선에 성비위 이슈 다시 부각될까 우려하며 조기 차단나섰다는 분석도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사건과 관련해 6개월 만에 다시 한 번 피해자와 유가족에게 사과에 나섰다.

    입법을 통한 재발방지와 피해자 지원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했지만, 4월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발생한 정의당 사태의 여파를 최소화하려는 '뒷북 조치' 아니냐는 비판이 당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다.

    이 대표는 27일 "피해자와 가족들께 다시 한 번 깊이 사과드린다"며 박 전 시장 사건에 대해 고개를 숙였다. 이와 함께 관계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재발방지책 마련, 권력형 성범죄 관련 법률 개정, 당내 성평등 교육 강화 등도 함께 약속했다.

    이번 사건에 대한 이 대표의 사과는 처음이 아니지만, 민주당 소속 지자체장의 성비위 사건에 대한 대표의 사과와 관련 대응책 마련 약속은 언제라도 환영할 일이다. 그렇지만 이번 사과는 국가인권위원회의 직권조사 결과 발표에 따른 것이다.

    또 박 전 시장 사건 이후 민주당이 어떠한 조치를 취해왔는지에 대한 경과 등은 전혀 언급되지 않았다.

    정의당 김윤기 당대표 직무대행, 이은주, 배진교, 류호정 의원 등 참석자들이 지난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략협의회에서 김종철 전 대표 성추행 사건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게다가 민주당의 대처는 김종철 전 대표 사건 공개 직후 2차 가해 확산 방지에 적극 나서고 있는 정의당과는 너무 대조적이다.

    정의당은 가해자인 김 전 대표가 사건 직후 피해자에게 사과에 나섰고, 구체적인 사건 내용과 당내 조사를 비공개에 부쳤으며, 당 여성위원회를 통해 2차 가해 제보를 수집하는 등 다방면으로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반면 민주당은 이 대표 본인은 물론 여성운동권 출신인 여성 의원들마저 '피해 호소인', '피해 고소인' 등의 표현을 만들어가며 가해 사실을 쉽게 인정하지 않았다가 적지 않은 시간이 흐른 후에야 피해자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또 그사이 2차 가해가 여러차례 가해졌다.

    뒷북 대처 논란과 함께 사과의 진정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번 사과는 정의당 김종철 전 대표의 성추행 사건이 알려진 지 이틀 만에 나왔다.

    정의당과 함께 '범진보'로 분류됐던 민주당 입장에서, 같은 당 소속 지자체장의 성비위로 인해 치러지는 보궐선거를 앞두고 이러한 성범죄 사건이 계속해서 이슈가 될 경우 유리할 것이 없다.

    정의당은 아직 가능성을 열어두기는 했지만 이번 사건에 대해 책임을 지는 차원에서 오는 4월 재보궐 선거에 후보를 내지 않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반면 민주당은 당 소속 인사의 잘못으로 치러지는 선거에 후보를 내지 않도록 한 당헌을 고쳐가면서까지 서울과 부산시장 후보를 냈다.

    민주당과의 단일화는 없다고 선을 그은 정의당이 서울시장 후보를 내지 않을 경우 민주당의 진보진영 표 확보가 늘어날 수 있지만, '정의당은 후보를 내지 않았는데 원죄가 있는 민주당은 왜 선거에 참여했느냐'는 비판의 꼬리표가 선거 내내 붙어 다니게 되는 점은 부담이 될 수 있다.

    때문에 당 안팎에서는 김 전 대표 사건의 불똥이 민주당으로 옮겨붙기 전에 이 대표가 조기 진화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한 민주당 관계자는 "6석의 소수정당은 선거까지 건너뛰며 사활을 걸고 이번 사건에 대응하는데 180석 여당은 왜 미적댔느냐고 지적한다면 사실 해명할 거리가 많지 않다"면서도 "이 대표가 사과와 함께 강력하게 2차 피해 최소화와 재발방지책을 약속한 만큼 이제부터라도 적극적으로 성범죄 사건에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