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우상호 "문 대통령 저 뽑았을 것"…'모드전환' 박영선에 견제구



국회/정당

    우상호 "문 대통령 저 뽑았을 것"…'모드전환' 박영선에 견제구

    禹 "많은 분들이 도움준다…운동권 똘똘 뭉친 것 처음"
    "박원순 시장측도 저한테 와 있다"면서도 "친문 한쪽으로 몰리진 않아"
    "국민의힘·안철수 모두 생명걸고 하는 선거…野 단일화 쉽지 않다"
    朴 "생일 맞아 나를 돌아볼 손거울을 선물한다"
    "나를 이겨서 시민 눈높이에 부끄럽지 않게 하겠다"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 출마를 선언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윤창원 기자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한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은 22일 "문재인 대통령이 투표권이 있다면 당연히 저를 찍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출마를 준비 중인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본격적으로 견제하고 나섰다.

    우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친문 지지층의 표심에 대한 사회자의 질문에 "하나의 후보로 가고 있는 흐름은 아닌 것 같지만 경향적으로 제게 꽤 많은 분들이 도움을 주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운동권 출신 혹은 민주진보 진영에 있었던 경험을 가지고 국회에 와서 활동하는 분들이 그동안은 완전히 하나가 돼 뭉쳐진 적이 별로 없었다"며 이번 서울시장 선거에서는 똘똘 뭉쳐서 저를 도와주고 있다. 처음으로 하나가 된 것 같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친했던 분들 중에서 상당히 저한테 많이 와 계시다"며 "여러 측면에서 도움들이 많이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전체 당심에 대해서는 "'친문, 친문' 이렇게 얘기하지만 사실 거기도 상당히 자율적인 판단을 가지고 분화돼 있다"며 "어느 쪽으로 더 힘을 실어줄 것인가는 결과를 봐야 알겠지만 한 쪽으로 몰리는 느낌은 아닌 것 같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경선후보가 지난 21일 국회에서 '강남북 균형발전'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 후보들과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 여부와 관련해서는 "이번 선거가 대선 전초전이기 때문에 국민의힘이 서울시장 후보를 못 내고 안 후보에게 양보를 하면 국민의힘의 존립이 어렵다"며 "안 후보는 서울시장에 나왔지만 이것은 대권으로 가는 교두보다. 안 후보의 정치생명이 걸려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박 전 시장은 (2011년 보궐선거에서) 단일화팀이 졌어도 우리 당에 입당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었지만 국민의힘과 안 후보는 다르다. 과거의 단일화와 다른 절체절명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며 단일화 가능성을 낮게 봤다.

    한편 우 의원과 민주당 경선에서 경쟁을 펼칠 박영선 전 장관은 "시민 눈 높이에 부끄럽지 않은 박영선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박 전 장관은 SNS를 통해 "성찰 이틀째인 오늘은 공교롭게도 제 생일"이라며 "생일 맞아 내가 나에게 작은 선물 하나 주려한다"고 말했다.

    이어 "손거울이다. 다시 보겠다. 내 욕심. 내 시선. 내 능력. 내 경험. 내 의지. 내 소망"이라며 "부족한 것이 보면 채우겠다. 넘치는 것이 있으면 비우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남을 이기면 일등이 되고 나를 이기면 일류가 된다고 한다"며 "나를 이기겠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