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설 연휴에 일감 몰릴 택배 업계…정부, 분류인력 6천명 투입



경제 일반

    설 연휴에 일감 몰릴 택배 업계…정부, 분류인력 6천명 투입

    1월 25일~2월 20일 '택배종사자 보호 특별 대책기간' 지정
    성수기를 피해 선물 배송·지연배송에도 '늦어도 괜찮아' 캠페인도 진행
    필수노동자 지원 대책, 1·2월 중 추진 속도 내

    서울 서초구 CJ대한통운 강남2지사 터미널 택배분류 작업장에서 택배기사들이 택배 분류 작업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정부가 설 연휴 기간 동안 업무량이 급증할 택배노동자의 부담을 덜기 위해 분류 지원 및 택배기사, 상하차 인력 등을 투입한다.

    또 코로나19 위기 속에 열악한 처우에도 사회를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일을 하는 '필수노동자'의 안전을 위한 대책도 속도를 내기로 했다.

    정부는 20일 비상경제중앙대책본부회의를 열고 확정한 '설 민생안정대책'을 통해 이러한 내용을 담은 사회적 안전망 사각지대에 놓인 택배종사자, 필수노동자의 보호 대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직접 고향에 방문하는 대신 선물을 보내기를 권장한 바람에 이번 설 명절 기간 택배물량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통상 매년 명절 기간이면 택배 물동량이 평소보다 약 10% 가량 증가하는데다, 지난해 12월 물동량을 살펴보면 비대면 소비가 늘어나면서 전년(2019년) 같은 달보다 약 40%나 증가했기 때문이다.

    박종민 기자

     

    이에 따라 정부는 명절 선물 수요가 집중될 성수기 기간인 오는 25일부터 다음 달 20일까지를 '택배종사자 보호 특별 대책기간'으로 지정해 매일 상황을 점검하기로 했다.

    이 기간 동안 택배업계 최대 쟁점으로 부각된 '분류 작업'을 지원할 인력 6천명을 조기에 투입하고, 택배기사·상하차 인력 등도 추가로 투입할 예정이다.

    또 공공기관, 대기업 등에는 성수기 기간을 피해서 오는 22일 이전이나, 다음 달 22일 이후에 선물을 배송하도록 협조를 요청하기로 했다.

    물량이 급증하면서 배송이 늦어질 때를 대비해 '늦어도 괜찮아' 대국민 캠페인을 실시하고, 온라인 쇼핑몰에는 지연배송에 대한 배상 요구를 자제해달라고 협조를 요청할 방침이다.

    이 외에도 각 택배 영업소 별로 일일 건강관리를 실시하고, 건강 이상이 발견된 경우 즉시 대체인력을 투입할 것을 독려하기로 했다.

    필수노동자. 연합뉴스

     

    한편 지난해 12월 발표했던 '필수노동자 보호·지원 대책' 중 일부는 설 명절 이전에 노동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1, 2월 안에 실시할 계획이다.

    우선 돌봄보육교사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휴게시간을 보장하기 위한 보조·연장교사를 이 달 안으로 6천명 증원해 5만 8천명까지 늘린다.

    다음 달에는 택배·배달기사(뇌심혈관질환), 환경미화원(폐질환) 등의 업무에 따라 우려되는 질환에 따라 맞춤형 진단을 실시하고, 진단비용도 지원한다.

    또 코로나19 집단 발병이 자주 확인된데다, 휴가·휴게시간 없이 과중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콜센터를 대상으로 다음 달부터 근로·산업안전 감독을 실시한다.

    코로나19로 배달·택배 물량이 늘어나면서 덩달아 일감이 크게 늘어난 재활용품 선별종사자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시설용량 개선, 노후장비 교체 및 선별시설 자동화 등을 추진하는 '노후 공공선별시설 현대화 사업'도 다음 달 중으로 대상을 선정해 통보하기로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