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안철수 '오픈경선' 제안에…김종인 "수용할 수 없다"(종합)



국회/정당

    안철수 '오픈경선' 제안에…김종인 "수용할 수 없다"(종합)

    안철수, 국민의당 소속으로 국민의힘 경선 참여 의지
    국민의힘 지도부, 공관위는 모두 '거부 의사'
    김종인 "무조건 제안한다고 수용할 수 없다"
    주호영 "安,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조건 제시한 것"
    정진석 "국민의힘 경선 참여하려면 책임당원이어야 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야권단일화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9일 "국민의힘 경선 플랫폼을 야권 전체에 개방해달라"며 자신의 국민의당 당적은 유지한 채 국민의힘 경선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지만 국민의힘은 거부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그것은 안 대표의 입장이고 우리는 우리 당의 할 일이 있는데 무조건 제안한다고 수용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앞서 안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 경선 플랫폼을 야권 전체에 개방해 달라, 제1야당이 주도권을 갖고 야권 승리를 위한 게임메이커가 되어주면 기꺼이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입당은 거부하면서도 국민의힘이 주도하는 경선에는 참여하겠다는 것이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윤창원 기자

     

    이에 대해 김종인 위원장은 "안 대표는 결국 국민의당 후보로 나온다는 것"이라며 "우리당 후보도 확정된 다음에 단일화가 이뤄지는 것이지 그전에는 단일화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지금 안 대표는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고 있는 걸로 보여진다"며 "우리 당은 공천관리위원회에서 우리 당 후보를 일단 뽑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반대 의사를 드러냈다.

    정진석 공천관리위원장 역시 어렵다는 입장을 비쳤다. 정 위원장은 "국민의힘 당헌 당규에 따르면 우리 당 경선에 참여하려면 국민의힘 책임당원이어야 하고, 입당을 통해 당적을 보유해야 한다"며 "안 대표의 오늘 제안은 경선 주관만 국민의힘에 맡길 뿐 안 대표가 선호해 온 '원샷 경선'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지적했다.

    다만 정 위원장은 "안 대표가 오늘 제안에서 후보 단일화 논의의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출발선을 제시했다는 점은 평가한다"라며 "단일화 논의가 시작될 수 있는 계기가 만들어졌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