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野 "文대통령, 정인이 사건 방지책이 입양아동 바꾸기?"



국회/정당

    野 "文대통령, 정인이 사건 방지책이 입양아동 바꾸기?"

    文대통령 "입양 부모도 마음 바뀔 수 있어"
    "그럴경우 입양 취소, 아동 바꾸는 등 여러 대책 필요"
    국민의힘 "귀를 의심…공감, 인권, 인간존엄 없다"
    오세훈 "참으로 부적절…대통령의 잘못된 인식"
    안철수 "무슨 정신 나간 소리, 입양이 홈쇼핑?"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입양 부모가 일정 기간 안에 입양을 취소하거나, 아이와 맞지 않을 경우 아동을 바꾸는 대책도 필요하다'고 말한 것에 대해 야당이 "인권변호사 출신이 맞는가"라고 맹폭을 가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어린아이들은 환경에 적응하고, 부모가 바뀌는 것에 얼마나 스트레스를 받는지 여러 자료가 나와 있어 입양 과정도 가정법원의 허가를 받는다"며 "(대통령이) 쉽게 말한 것 같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김은혜 대변인도 "정인이 사건의 방지책이 결국 (아이의) 교환 또는 반품인지 궁금하다"며 "귀를 의심했다, 인권변호사였다는 대통령 말 그 어디에도 공감과 인권, 인간 존엄은 없었다"고 비판했다.

    18일 오전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을 시청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아동학대 방지 대책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입양 부모도 마음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일정 기간 안에는 입양을 다시 취소하거나 또는 여전히 입양할 마음은 강하지만 아이와 맞지 않을 경우에는 입양 아동을 바꾼다든지 여러 방식으로 입양 자체는 위축시키지 않고 활성화하면서 입양아동을 보호할 수 있는 대책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한 오세훈 전 시장도 "참으로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아동에 대한 대통령의 부족하고 잘못된 인식을 느낄 수 있었다"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아이들한테 그런 짓 하면 안 된다"라며 "반려동물에게조차 그러면 천벌 받는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교환? 무슨 정신 나간 소리인가, 입양이 무슨 홈쇼핑인가"라며 "한 번도 아니고 두 번씩이나 충격을 받은 아이가 어떤 어려움을 겪을지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이날 문 대통령의 기자회견에 대해 "국민이 듣고 싶은 말보다 대통령이 하고 싶은 말로만 채운 허무한 120분"이라며 "이럴거면 왜 기자회견을 했는가, 겸허한 실정 인정과 과감한 국정 전환은 단단한 착각이었다"고 평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