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코로나 살균소독제, 공기에 뿌리면 안 돼…닦아내고 환기해야



보건/의료

    코로나 살균소독제, 공기에 뿌리면 안 돼…닦아내고 환기해야

    "인체에 직접 살포·공기 중 분무, 건강상 문제 우려"
    "헝겊 등에 묻혀서 손 닿는 표면 닦아내야"
    "소독 끝난 뒤 깨끗한 물로 다시 표면 닦고 환기해야"

    코로나19 방역. 황진환 기자

     

    방역당국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살균소독제를 잘못 사용할 경우 오히려 인체에 유해할 수 있다며, 주의사항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 임숙영 상황총괄단장은 16일 "살균소독제는 세균과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성분이 들어있어 인체와 환경에 독성이 있다"며 "코로나19 예방을 위해서 소독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안전하게 사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임 단장은 "코로나19 유행 장기화에 따라 살균소독제 사용이 늘고 있는데, 인체에 직접 살포하거나 공기를 소독하는 등 오남용 사례가 계속 발생하고 있어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먼저, 방역당국은 살균소독제(방역용, 자가소독용)를 구매할 때에는 반드시 환경부의 승인·신고를 받은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승인·신고 제품 목록은 초록누리(ecolife.me.go.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연합뉴스

     

    또 살균소독제를 사용할 때에는 장갑, 마스크 등 보호장비를 착용하고 피부와 눈, 호흡기를 보호해야 한다.

    아울러, 살균소독제를 공기 중에 분무해서는 안 되고, 소독제를 적신 천·헝겊·종이타월 등으로 손이 자주 닿는 손잡이·난간·수도꼭지·스위치 등을 닦아야 한다.

    임 단장은 "살균소독제는 물체 표면용이므로 사람에게 직접 살포하거나 보호장비를 착용하지 않은 사람이 있는 공간에서 살포해서는 안 된다"며 "공기 중에 소독제를 살포하는 것은 소독효과가 확인되지 않았고, 과다한 살포는 건강상의 위해 및 환경 문제를 유발할 수 있어 자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방역당국은 소독이 끝난 뒤에도 깨끗한 물을 적신 천으로 다시 표면을 닦고, 충분히 환기를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임 단장은 "인체에 무해한 소독제는 없다"며 "건강을 지키기 위한 소독이 오히려 건강을 해치지 않도록 주의사항을 지켜서 안전하게 사용해달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