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제주 연수 첫날부터 유흥업소로…'83명 감염' 진주 이통장들



경남

    제주 연수 첫날부터 유흥업소로…'83명 감염' 진주 이통장들

    경남도 감찰, 진주시에 기관 경고·공무원 5명 중·경징계
    지역 내에서 연수하도록 통보해놓고 정작 이통장협의회는 제주로 결정
    연수 첫날 유흥업소 방문 등 인솔공무원 방역 통제 못해
    83명 확진자 진료비·2400명 진단검사 등 막대한 세금 낭비·소상공인 피해

    진주 이통장 연수 집단감염 사태에 머리를 숙인 조규일 진주시장. 연합뉴스

     

    경상남도가 코로나19 재확산 시기에 제주도로 연수를 떠나 물의를 빚은 경남 '진주 이통장단 연수' 집단감염과 관련해 진주시에 기관 경고 조처하고, 담당 공무원들을 징계하라고 통보했다.

    도는 진주 이통장단 연수 집단감염과 관련해 그동안 감찰을 벌인 결과를 10일 내놨다.

    현재 진주 이통장단 연수 관련 확진자는 지난해 11월 24일 첫 발생 이후 83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경남에서 발생한 집단감염 사례 가운데 최대 규모다.

    김경수 지사는 당시 집단감염 보고를 받고 "코로나 재확산 우려가 현실화하는 시기에 주민 접촉이 많은 이통장들이 단체로 연수를 다녀온 것은 어떤 이유로든 부적절하다"고 격노하며 엄중한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이 여파로 진주에는 거리두기 1.5단계로 격상된지 반나절 만에 2단계로 한 단계 더 격상돼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고, 조규일 진주시장도 2주간 자가 격리에 들어갔다.

    감찰 결과 진주시는 경남도가 이통장 단체 여행 자제를 요청하고 중앙방역대책본부에서도 당시 국내 환자 발생이 크게 증가할 것을 경고했는데도 보조금이 지원되는 제주도 단체 연수를 결정하고 강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진주시는 이통장 연수를 지역 내에서 하라는 자체 지침을 읍면동에 통보해 놓고 정작 이통장협의회 연수 장소는 제주로 결정했다. 게다가 도의 단체 연수 자제 요청 공문을 읍면동에 전파하지도 않아 성북동은 이런 공문 내용도 모르고 제주 연수를 다녀왔다.

    이와 함께 제주 연수 참가자의 방역관리 등을 위해 인솔 공무원이 동행했지만, 제대로 통제하지 못했다. 제주 도착 첫날 이통장들이 유흥업소를 방문하는 등 개별 행동을 했는데도 아무런 제지를 하지 않았고, 제주 연수 후 유증상자 진단검사 등의 방역 수칙 안내도 소홀히 했다.

    제주 단체 연수로 물의를 빚은 진주시이통장협의회가 지난달 진주시청 앞에서 열린 사과 기자회견에서 고개를 숙였다. 이상현 기자

     

    이런 진주시의 무책임한 행정 탓에 83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해 입원 치료 등 막대한 진료비가 세금으로 낭비됐다. 여기에다 밀접 접촉자 2400여 명의 진단검사 비용 1억 5천만 원, 행정 기관 폐쇄, 거리두기 2단계 상향에 따른 소상공인 피해 발생 등 어마어마한 직·간접 피해로 인해 지역 사회에 큰 물의를 일으켰다.

    이에 도는 진주시에 기관 경고 조치하고, 단체연수를 결정하고 동행한 관련 공무원 3명은 중징계, 2명은 경징계하라고 통보했다.

    도는 진주시 외에 10개 시군에서도 이통장 단체연수 등을 한 것으로 확인하고 관련 공무원과 부서 책임자 등 39명을 경징계·훈계 조처했다. 그리고 해당 시군 부단체장에 대해서도 총괄 관리 소홀의 책임을 물어 주의 조처했다.

    진주 시민단체와 진보 정당으로 구성된 '진주시민행동'은 지난달 이통장 발 집단감염과 관련해 진주시와 시장을 상대로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