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제작 14일, 이송·설치 5일'…코로나 중증환자 이동형 음압병동 개발

'제작 14일, 이송·설치 5일'…코로나 중증환자 이동형 음압병동 개발

KAIST "음압병상이나 선별진료소로 신속하게 변형, 개조해 활용 가능"
음압병상 부족난 해소 기대

이동형 읍압병동 외경. KAIST 제공

 

코로나19 중증 환자 증가에 따른 음압병상 부족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는 이동형 음압병동을 국내 연구진이 개발했다.

고급 의료 설비를 갖춘 음압 격리 시설로 부품을 조합해 음압병상이나 선별진료소 등으로 신속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꼽힌다. 제작까지 14일, 이송이나 설치 또한 통상적으로 5일 안에 가능하다.

7일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 따르면 코로나 대응 과학기술 뉴딜사업단이 지난해 7월부터 연구해온 '이동형 음압병동(Mobile Clinic Module, 이하 MCM)'을 개발하고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

산업디자인학과 남택진 교수팀이 개발한 MCM은 약 450㎡(136평) 규모로 이뤄졌다. 가로 15m x 세로 30m 크기로 음압 시설을 갖춘 중환자 케어용 전실과 음압병실 4개, 간호스테이션 및 탈의실, 각종 의료장비 보관실, 의료진실이 들어서 있다.

안전한 음압 환경을 형성하는 독자적인 기기인 '음압 프레임'을 설계한 연구팀은 이를 '에어 텐트'와 연결하는 모듈형 구조에 접목했다. 최소한의 구조로 안정적인 음압병실을 구축할 수 있는 기술로 음압 프레임이 양방향으로 압력을 조절해 두 에어 텐트 공간(예: 전실과 병실)을 효과적으로 음압화하는 원리를 이용했다.

텐트에 '기능 패널'을 조합해 중환자 치료에 필요한 의료 설비나 기본 병실 집기를 구축할 수 있고 모듈 조합을 통해 음압병동 및 선별진료소, 음압화 중환자 병상, 음압화 일반병실 등 목적에 맞는 의료 시설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병실 모듈 제작에 걸리는 시간은 14일 정도로 이송이나 설치 또한 통상적으로 5일 안에 가능하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음압병실 내부. KAIST 제공

 

전실과 병실로 구성된 MCM의 기본 유닛은 모듈 재료가 현장에 준비된 상태에서 15분 이내 설치가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이밖에 기존 조립식 병동으로 증축할 경우와 비교할 때 약 80% 정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또 감염병 사태 이후 보관이 어려운 기존 조립식 병동과는 다르게 부피와 무게를 70% 이상 줄인 상태로 보관할 수 있어 군수품처럼 비축해놨다가 감염병이 유행할 때 빠르게 도입해 설치할 수 있다는 것도 또 다른 장점으로 꼽힌다. 모듈화된 패키지는 항공 운송도 가능해 병동 전체의 수출도 기대할 수 있다.

연구팀은 지난해 12월 28일부터 서울 노원구 한국원자력의학원에 4개의 중환자 병상을 갖춘 병동을 설치한 후 의료진과 일반인으로 구성한 모의 환자그룹을 대상으로 의료 활동과 환자 일상 등 치료 전 과정을 점검하는 시뮬레이션에 들어갔다. 시뮬레이션 작업은 이번 달 15일까지 이어진다.

MCM 패스박스 글러브패널. KAIST 제공

 

KAIST는 시뮬레이션 기간 중 의료진과 환자의 사용성·안정성·만족도 등을 임상 검증한 후 본격적인 상용화에 나설 계획이다. 코로나19 중환자용 음압병상 부족난을 해소하는 데도 도움을 줄 것으로 연구팀은 기대했다.

연구 총괄을 맡은 남택진 교수는 "MCM은 병동 증축을 최소화하며 주기적으로 반복될 감염병 위기에 필수적인 방역시스템으로 자리를 잡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0

0

전체 댓글 12

새로고침
  • NAVER키다리쿵짝2022-02-13 17:23:43신고

    추천1비추천0

    이명박정권때 천억원대 탈세혐의로 약점잡혀 말잘듯는 이명박 아바타로 변신한 간철수
    그래서 요즘 이명박도 석방하라 조르는거다 초딩처럼
    문제는 단군이래 최고 세금도둑인 이명박이 비슷한 사기꾼가족이며 범죄덩어리인 윤석열 쓰레기와
    무조건 단일화하라고 시킬것이다 국민의 힘당내 이명박 계파들이 실세들이라 사면을 노릴것이니
    이명박의 뜻대로 범죄자 윤석열이 당선되면 처가와 본인 범죄혐의가 170여건인데 대표적인걸보면
    수백억원 아파트 불법세금강탈과 요양급여 사기편취등등 사기꾼 장모와
    역시 도이치증권 사기와 통화내역 숨기는 석열이 꼬붕 한동훈과 윤석열과 짜고 가족위한 편파수사와
    국민의 힘과 짜고 여당인사 고소지시등 쥴리의 우리 세금도둑질과 국정에 개입할것이며
    대장동 부산저축은행 불법대출사건을 무마해주곤 대신 대장동 실무책임자 김만배 누나가 윤석열에게 형이라 부를정도로 친한 석열이 얘비집 비싸게 팔아준것이 확실시되는 범죄자가족으로

  • NAVER신의2022-01-31 09:39:25신고

    추천0비추천115

    ■ 양자토론 해법 / k방역 = kill ? 방역 / 후보 단일화...??? :
    ▶양자토론 해법 은 ??
    ▶백신 갈라치기, 킬 방역 이 정부 보건 당국의 생각 인지 ?? 이게 국가 인가 ???
    ▶윤일화 거부식 안일화 주장은 시대적 죄인, 똑똑한 바보;;

    ▷양자토론 방식으로 신경전 벌이는데 ~ “어떤 토론이라도 수용한다”고 말했으니, 한명은 무자료 로 한명은 자료 지참, 각자의 방식으로 토론하면 될 듯 ! 칼로 하든 창으로 하든...!

    ▷모 방송을 보니 어용? 전문가? 2명이 말하길
    현재 정부 보건 당국이 고민 중인 방안중 하나인 킬 방역이 진정한 해결책?! 이라고 말하던데

    국민 한 사람 한 사람 소중히 여겨야할 국가가, 노약자 등 소수를 버리는 방역을 고심을 하고 시행 하려고 검토 중 이라는 것이 사실 인지?

    글 쓴 본인도 백신

  • NAVERutillity2022-01-31 09:35:05

    작성자에 의해 삭제 된 댓글입니다.

더보기 +


제 21대 대통령 선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