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춘천시 '문화도시 선정을 위한 시민들의 염원'



강원

    춘천시 '문화도시 선정을 위한 시민들의 염원'

    강원CBS 연말기획 '춘천, 문화도시로 날개 달다'

    예비문화도시로 지정된 강원 춘천시는 2020년 1년 동안 코로나19 장기화 속에서도 참여자들의 문화욕구를 원동력으로 삶과 문화가 공존 할 수 있는 문화도시 기반을 다져왔다. 강원CBS는 춘천시 예비 문화도시 사업 추진 결과와 시민들의 문화도시 선정 염원을 담은 '춘천, 문화도시로 날개 달다' 기획보도를 두 차례에 걸쳐 보도한다.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①예비문화도시 지정 1년, 문화도시 기반 만들다
    ②문화도시 선정을 위한 시민들의 염원
    춘천문화도시계획 시민보고회. 춘천시 제공

     

    강원 춘천 시민이 바라는 문화도시 핵심이슈는 무엇일까?

    춘천시와 춘천시문화재단은 시민들의 의견을 통해 문화도시 미래상을 도출하고자 자신이 생각하는 도시의 모습과 삶의 전환에 대한 의견을 엽서로 수집했다. 이 과정은 예비사업 단위별 프로젝트가 끝날 때마다 시행됐으며 문화도시 시민보고회와 11회에 걸친 찾아가는 전환문화도시 사용설명회, 라운드테이블 50회, 커뮤니티 활동인도시가살롱, 아르숲살롱 등을 통해 시민 의견을 모았다.

    그 결과 참여자 726명 가운데 '더불어 사는 공동체'(66명 9.1%)와 '자연이 함께하는 생활' (66명 9.1%)이 가장 바라는 문화도시 상으로 제시됐다.

    이외 소통과 토론을 통한 참여와 의사결정, 삶의 다양성과 존중, 평범한 일상 속의 문화생활, 나를 재인식하는 일상의 변화, 창조적인 활동과 경험, 나 자신에 대해 주체성을 갖는 삶, 생각한 것들을 시도해 볼 수 있는 기회, 축제 및 예술 경험 확대, 자기 삶을 바꿀 수 있는 교육의 기회, 예술인으로 살아갈 수 있는 기반 제공, 소규모 커뮤니티를 지속할 수 있는 공간 확보, 안전하고 평화로운 도시, 다른 사람들과의 협업 순이었다.

    이런 숙의 과정을 거쳐 춘천시는 핵심 이슈를 바탕으로 예술가, 예술강사, 커뮤니티 활동가, 청년, 생활문화 활동가, 지역 원로 등 분야별로 시민들과 만나 춘천의 문화도시 계획과 미래상을 논의했다.

    예술가 그룹 당사자워크숍. 춘천시 제공

     

    논의 결과 주요 키워드는 '일상속 관계 형성과 확장', '사람이 모일 수 있는 여건', '집 근처에서', '시민의 낮은 문턱' 등의 키워드가 도출됐다.

    예술가, 문화예술, 교육 커뮤니티, 청년파트, 생활문화, 지역원로 파트 등으로 나눠 당사자 워크숍을 열어 구체적인 의견을 수렴하기도 했다.

    예술가 파트에서는 "타 지역 시민들도 함께할 수 있고 일상 속에서 예술을 좀 더 가깝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집 근처 10분거리 근린생활권 안에 언제든 쉽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모아졌다.

    생활문화 파트에서 시민 A씨는 "춘천사람들은 소극적이고 자발성이 조금은 부족하다"며 "집 근처에서 시작해 더 넓은 곳으로 나올 수 있는 단계로 만들어주어야 한다"는 생각을 전했고 창업지원센터 입주작가 B씨는 "시민이 낮은 문턱으로 향유할 수 있도록만 해줘도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개진했다.

    춘천시는 올해 제2차 예비문화도시로 지정된 강릉시, 인천 부평구, 경기 오산시, 충남 공주시, 경남 통영시, 제주 제주시 등 12개 자치단체와 문화도시 지정 본선에서 함께 경쟁 해야된다.

    다음 달 5일 최종발표회를 거쳐 같은달 8일 문화관광체육부는 문화도시 지정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재수 춘천시장은 "춘천은 문화도시 지정에 앞서 이미 오래전부터 '문화의 도시'였다. 춘천시민들의 염원을 담아 올 1년 동안 예비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며 "행정력 등을 총 동원해 시민들이 원하는 문화도시 지정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