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해맞이 통제선 무시한 관광객 잡는다'…'드론' 띄워 감시(종합)



영동

    해맞이 통제선 무시한 관광객 잡는다'…'드론' 띄워 감시(종합)

    일부 관광객들 해변 출입 통제선 넘어
    강릉시, 연말연시 방역수위 더욱 강화
    주요 해변 출입통제에서 모든 해변 봉쇄
    31일, 1월 1일 전체 해변에 공무원 투입
    김한근 시장 "동해안 해맞이 공포" 호소

    강릉시는 29일 모든 해변 출입을 통제하고 드론을 띄워 출입 통제선을 무시하고 들어온 관광객들에거 퇴거명령을 안내하는 방송을 하고 있다./사진=강릉시청 제공

     

    강원 강릉시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체 해변을 봉쇄하고 드론을 투입해 감시하는 등 해맞이 관광객들에 대한 방역수위를 더욱 강화한다.

    강릉시는 연말연시 주요 해변 출입 통제범위를 당초 일부에서 전체 해변으로 확대한다고 29일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 24일부터 경포와 정동진을 비롯한 주요 해변 8개소에 대해 출입 통제선(폴리스 라인)과 현수막을 설치하고, 전문인력을 배치하는 등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하지만 지난 성탄절 연휴 기간 통제선을 무시하고 해변을 넘나드는 행위들이 다수 발생함에 따라 해변 전체를 봉쇄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옥계에서 주문진까지 약 45km에 이르는 구간을 대상으로 해변 출입이 가능한 통로(송림 포함)에 통제선 설치를 완료했다.

    지난 25일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강릉지역 해변에 설치한 출입 통제선을 넘고 있는 일부 관광객들의 모습./사진=사회관계망서비스 '강릉시 대신 전해드립니다' 캡처

     

    또한 지난 24일부터 경포와 정동진 등 주요 해변에 고정배치 시켰던 40여 명의 전문 인력을 65명으로 늘렸다. 장소별 인원은 정하지 않고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단속 요원 배치구간은 기존 경포와 정동진에서 사천진~하평해변, 강문~안목까지 확대한다.

    이와 함께 지난 여름 해수욕장 기간 동안 방역 역할을 톡톡히 담당했던 '드론'까지 전격 투입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감시가 소홀한 해변을 무단으로 출입하는 얌체 관광객들에게 퇴거명령을 안내하는 등 방역 사각지대를 해소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오는 31일 오전부터 새해 1월 1일 오전까지는 옥계에서 주문진에 이르는 모든 해변에 1400여 명의 공무원을 투입해 해변과 주차장 등을 전면 통제함으로써 감염병 확산 예방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이 기간 임시 주차도 허용하지 않으며, 이를 어길 시 즉시 견인 조치와 함께 과태료 처분을 내린다는 방침이다.

    지난 23일 강릉시 경포해변 일대에 출입 통제선을 설치하고 있는 모습./사진=유선희 기자

     

    아울러 오는 31일 오후 3시부터 새해 1일 오후 3시까지는 지역 모든 식당에서 취식이 금지되고, 포장과 배달만 가능하도록 했다. 정부방침에 따라 숙박시설은 객실의 50% 이내로 예약을 제한한다. 하지만 혹여 찜질방이나 사우나시설 등으로 인원이 몰릴 것을 우려해 오는 31일 0시부터 새해 1월 2일 자정까지는 찜질방과 사우나시설 이용도 통제한다.

    식당 내 음식 섭취를 금지하고 찜질방과 사우나시설 이용을 통제한 조처는 동해안 지자체 중 강릉시가 유일하다.

    앞서 김한근 강릉시장은 긴급 호소문을 통해 "현재 강릉을 비롯한 동해안 시민들은 '해맞이 특수'가 아닌 '해맞이 공포'에 떨고 있다"며 "서로를 배려하면서 다함께 힘을 모아 이 재난을 극복하기 위해 제발 해맞이 명소를 찾는 발걸음을 다음 기회로 미뤄 주시기를 간청드린다"고 당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