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여야, 내년 558조원 예산안 합의…백신 등 4조원 반영



국회/정당

    여야, 내년 558조원 예산안 합의…백신 등 4조원 반영

    정부안 556조원에서 2조원가량 순증…추가 국채 발행키로
    여야 합의로 7조5천억원 증액하는 대신 5조3천억원 감액
    3차 재난지원금 3조원…백신 예산 9천억원 반영
    2일 국회 본회의서 예산안 처리 방침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왼쪽)와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여야가 총 558조원 규모의 내년도 예산안에 합의했다. 정부가 편성한 556조원에서 코로나19 피해 지원 예산 등이 추가로 포함돼 약 2조 원이 순 증가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1일 김태년·주호영 원내대표와 여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인 박홍근·추경호 의원의 '2+2 회동'에서 이같이 합의했다고 밝혔다.

    여야는 앞서 정부가 제출한 예산안에서 7조5천억 원을 증액하는 대신 5조3천억 원을 감액하기로 했다. 이로써 순증가하는 2조2천억 원은 추가적인 국채발행으로 충당하기로 합의했다.

    코로나19 3차 재난지원금에는 3조원을 투입하기로 했고, 백신 예산으로는 9천억 원을 우선적으로 증액해 배정하기로 했다.

    이외 여야가 증액하기로 한 7조5천억 원에는 서민 주거 안정 대책, 2050 탄소중립 달성,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 보육·돌봄 확충, 보훈가족·장애인 등 취약계층 지원 등을 위한 예산이 포함됐다.

    지난 16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1차 예산안등조정소위원회에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예결위 간사(오른쪽)와 추경호 국민의힘 예결위 간사가 악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

     

    박홍근·추경호 의원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국민들의 고충, 경제위기 상황 등을 감안해 우선순위 조정을 통해 예산을 최대한 삭감해 순증 규모를 최소화했다"고 설명했다.

    여야는 다음날 오후 2시 국회 본회의를 열어 2021회계연도 예산안과 세입예산안 부수 법률안을 처리할 계획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