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낙연이 쏘아올린 '尹 국정조사' 카드, 어디로 가나



국회/정당

    이낙연이 쏘아올린 '尹 국정조사' 카드, 어디로 가나

    이낙연 측 "윤 총장 징계위 결과 이후 최종 검토할 것"
    '야당에 반격 빌미 제공' 우려 속 '국조 카드 살아있다' 강조
    '판사 사찰 의혹'에 구체적 혐의 더 나올 가능성도 제기
    다음달 2일 징계위 결과 이후 실제 국조 이뤄질 수 있을지 주목

    (사진=자료사진)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국정조사를 두고 야당은 물론 여당 내에서도 신중론이 나오고 있지만,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국정조사 필요성을 다시금 강조한 것으로 전해진다.

    민주당은 다음 달 2일 열릴 예정인 법무부 징계심의위원회 결과가 나온 이후, 윤 총장에 대한 국정조사 여부를 적극 검토할 방침이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27일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낙연 대표가 검찰의 농단에 국회마저 검찰 편을 드는 현실에 분노했다"며 "국정조사에 대한 생각이 아주 강하다. 윤 총장에 대한 징계위 결과 이후 최종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지난 25일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법무부의 규명과 병행해 국회에서 (윤 총장에 대한) 국정조사를 추진하는 방안을 당에서 검토해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그러자 제1야당인 국민의힘의 주호영 원내대표는 "국정조사를 기꺼이 수용하겠다"며 대신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대한 국정조사도 피해갈 수 없다며 역공에 들어갔다.

    민주당 일부에서는 '너무 나아갔다'는 기류가 감지됐다. 윤호중 법제사법위원장은 "윤 총장의 징계위와 가처분신청이 진행되기 전에 국회에서 조사부터 할 사안인지는 좀 봐야 한다"며 국정조사에 대한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이에 이 대표 측은 "국정조사 카드는 여전히 살아있다"고 밝히면서도 야당에 반격의 빌미를 줄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한 듯 한 발 물러선 모습을 보였다.

    앞서 이 대표가 국정조사 카드를 빠르게 꺼내든 건 그만큼 윤 총장이 받는 '판사 사찰 의혹', '언론사 사주 만찬' 등 6가지 혐의가 중하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관계자는 "추 장관이 윤 총장에 대한 직무배제 결정을 내릴 수 있었던 건, 6가지 드라이한 혐의 말고도 훨씬 구체적인 자료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으로 봐야한다"고 말했다.

    다음 달 2일 윤 총장에 대한 징계위가 열리면 추 장관은 앞서 윤 총장에 대해 직무배제 결정을 내린 근거 자료들을 징계위 측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