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인영 "코로나 백신 나눔, 한반도 새로운 여건 조성될 것"



통일/북한

    이인영 "코로나 백신 나눔, 한반도 새로운 여건 조성될 것"

    코로나19 백신 대북지원에 대한 일각의 비판 시각 일축
    "코로나19 극복으로 한반도 생명안전공동체 초석 마련 시급"
    "겨레 건강·생존위해 남북, 머리 맞대는 것보다 중요한 것 없어"
    "평화의 온기가 한반도를 감싸는 봄이 오길 고대"

    20일 오전 경기도 고양 국립암센터 평화의료센터에서 열린 남북보건의료협력 협의체 회의에서 이인영 통일부장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향후 개발될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의 대북지원 방안을 언급한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20일 국립암센터에서 열린 남북보건의료협력 협의체 회의에 참가해 거듭 대북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가 아직 나오지도 않았는데 벌써부터 대북 지원방안을 말한다는 일각의 비판적 시각을 일축하며 남북보건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인영 장관은 이날 모두 발언에서 "시급한 일은 코로나19를 극복해 한반도 생명안전공동체의 초석을 마련하는 일"이라며, "머지않은 시기에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이 개발돼 보급되면, 서로 나눔과 협력으로 한반도는 사람과 물자가 오고갈 수 있는 새로운 여건이 조성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전례 없는 코로나19 위기 속에 겨레의 건강과 생존을 위해 남북이 머리를 맞대는 것보다 중요한 협력 과제는 없다"며, "남북이 생명안전을 지키는 길에서 만나 평화와 번영의 길을 찾고 통일의 길까지 함께 걷기를 희망 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특히 "2018년 남북 정상이 합의한 감염병 정보교환 대응체계 구축을 지금 논의해야 한다"면서 "진단과 치료, 예방, 연구, 백신 개발 및 생산을 포괄하는 호혜 협력으로 발전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건소 코로나19 선별진료소 모습.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이 장관은 "남북 접경지역 어느 곳에 남북 감염병 대응센터를 세운다면 보건 위기가 일상화된 뉴노멀 시대에 한반도는 안전하고 든든한 삶의 터전으로 거듭날 수 있다는 제안(민간 학계의 제언)에 주목하고, 실현 방법을 찾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아울러 남북보건협력방안에 대해 "보건의료와 재해재난, 기후환경 협력은 일회성 사업에서 탈피해 연간 계획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정부는 보건·환경 협력 '패키지'를 만들어 예측 가능하고 안정적인 남북 협력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추위가 다가오지만 이번 겨울만큼은 남북이 손 맞잡고 따뜻한 평화와 생명의 힘을 만들면 좋겠다"면서 "평화의 온기가 한반도의 모든 사람을 감싸는 봄이 오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이 장관은 지난 18일 한 방송에 출연해 "우리가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을 서로 협력할 수 있다면 북으로서는 코로나 방역 체계로 인해 경제적인 희생을 감수했던 부분들로부터 좀 벗어날 수 있는 계기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 한다"며, "우리가 많아서 나누는 것보다도 좀 부족하더라도 부족할 때 함께 나누는 것이 더 진짜로 나누는 거라고 생각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이 장관은 그러면서 "어떤 장소, 어떤 시간도 좋다. 북이 응하기만 한다면 저는 최상의 대화를 할 준비를 하고 있다"며, "코로나 상황이 조금 더 진정되면 정식으로 북에 대화하자, 이렇게 제안할 생각도 있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