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성인지 학습기회' 파문 여가부 장관이 성평등 특강?



사회 일반

    '성인지 학습기회' 파문 여가부 장관이 성평등 특강?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를 두고 "국민 전체가 성인지 감수성을 학습할 기회"라고 말해 파문을 일으킨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서울시 등 지방자치단체를 돌며 간부들을 대상으로 '성평등' 특강을 한다.

    여가부에 따르면 이 장관은 지난 3일부터 울산, 서울, 경남, 충남 등 광역 지자체 고위직을 대상으로 '성평등한 조직문화를 위한 혁신 리더십'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이 장관은 강연에서 성평등을 지향하는 한국 사회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수평적이고 성평등한 직장문화 조성에 필요한 과제를 이야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특강은 울산광역시(11/3), 서울특별시(11/20), 경상남도(12/18), 충청남도(12/21) 순으로 이어질 예정이다.

    특강의 취지와는 별개로, 성인지 감수성이 부족한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이 장관이 고위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성평등 특강에 나선 것에 대해 모순적인 행태라는 지적이 나온다.

    앞서 이 장관은 지난 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의혹으로 치러지는 내년 보궐선거에 대해 "큰 예산이 소요되는 사건을 통해 국민 전체가 성 인지성에 대한 집단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역으로 된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해 논란에 휩싸였다.

    지난 7월 28일 오전 서울 중구 시청역 주변에서 한국성폭력 상담소, 한국여성의전화 등 8개 여성단체 관계자들이 박원순 전 서울시장 위력에 의한 성폭력 사건의 국가인권위원회 직권조사 촉구하며 거리행진을 하고 있다.(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당시 질문을 던진 국민의힘 윤주경 의원이 "학습비라고 생각하느냐. 진정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한 대한민국 여가부 장관이 맞느냐"고 반문하자, 이 장관은 "어떤 상황에서도 국가를 위해 긍정적인 요소를 찾아내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말해 논란을 더 키우기도 했다.

    이에 여성단체들은 강력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바른인권여성연합은 지난 9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장관의 막말은 사실상 박원순·오거돈 성추행 피해자에 대한 N차 가해"라며 "경악을 금치 못하며 여가부 장관의 즉각 사퇴와 여가부의 해체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박 전 시장 성추행 사건의 피해자 측은 "학습이 필요한 건 여가부 장관이고 학습하지 않은 것은 정부 여당"이라고 비판했고, 오 전 시장 성추행 사건 피해 여성도 '오거돈성폭력사건공동대책위원회'를 통해 "오거돈 사건이 집단학습 기회라니, 그럼 나는 학습 교재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여성의전화 송란희 사무처장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이 사건에 대해 부처의 입장을 정확하게 가지고 있지 않은 여가부 장관이 이 시점에 성평등 특강에 나서는 것은 마땅하지 않다"며 "피해자를 피해자라 부르지 못하고, 권력형 성범죄를 권력형 성범죄라 부르지 못하는 여가부 장관이 성평등 교육을 한다고 해서 효과가 있을지도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사건에 대해 여가부만 책임이 있는 게 아니다. 청와대와 다른 부처도 책임감을 갖고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그런데 여가부에만 책임을 돌리는 것 같아서 안타까운 부분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