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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오는 2025년까지 밀 자급률 5% 달성을 위해 밀 재배면적을 3만ha로 확대하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8일 국산 밀의 생산부터 최종 소비까지 종합적인 개선방안을 담은 '제1차(2021~2025년) 밀 산업 육성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에는 '지속 가능한 국산 밀 산업 기반 구축'이라는 비전 아래 △생산기반 확충과 품질 고급화 △국산 밀 유통·비축 체계화 △대량·안정적 소비시장 확보 △현장문제 해결형 연구·개발 확대 △국산 밀 산업계 역량 강화 등 5대 추진방향과 14개 중점 추진과제를 담고 있다.
농식품부는 생산기반 확충과 품질 고급화를 위해 현재 국산 밀 재배면적 5천ha를 오는 2025년까지 3만ha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생산단지를 50곳(1만 5천ha)까지 조성하여 국내 자급률 제고와 품질 고급화의 핵심 기능을 담당하는 전문단지로 육성할 계획이다.
또 종자순도를 높여 고품질 국산 밀 생산을 유도하기 위해 보급종 공급물량을 확대하고 생산단지에 대해서는 50% 할인 공급할 방침이다.
또한 밀·콩과 같이 식량 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높지만 자급기반이 취약한 품목에 대해서는 논활용직불금 등 각종 정부지원 사업에 대해 우대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국산 밀 유통·비축 체계화를 위해 중장기적으로 국내 밀 생산량의 50%는 유통의 규모화·효율화, 품질관리를 위하여 사일로·저온저장고 등을 구비한 지역 거점시설을 통해 보관·유통할 계획이다.
또 수급 안정과 식량안보 차원에서 오는 2025년까지 전체 밀 생산량의 25% 수준을 비축하고 원곡의 가공적성을 평가하는 밀 품질관리제도를 도입하여 품질 고급화와 맞춤형 소비 활성화를 유도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대량·안정적 소비시장 확보를 위해 생산과 소비처 간 연계를 통한 수요기반 확대를 위해 내년부터 밀 재배 농가와 실수요업체 간 계약재배자금을 무이자 융자·지원할 방침이다.
또 국산 밀 품질 수준, 소비 확대 및 수입 밀 대체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주력 소비품목을 다양화하고 음식점 밀 메뉴 중 국내 소비량이 많고 수입 밀과 품질 경쟁이 가능한 메뉴를 중심으로 원산지표시제를 도입하여 국산 밀 대중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제1차(2021∼2025) 밀 산업 육성 기본계획(자료=농식품부 제공)
농식품부는 현장문제 해결형 연구·개발(R&D) 확대를 위해 국산 밀의 안정적인 생육·수확 기간 확보를 위하여 고품질 밀 생산 중심의 밀·벼, 밀·콩 등 이모작 재배기술을 개발하고 현장 보급을 촉진할 예정이다.
또 국산 밀 생산자·산업체가 요구하는 맞춤형·기능성 품종을 농가에 조기 보급하여 국산 밀 산업의 부가가치 제고와 생산성 향상을 유도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국산 밀 산업계의 역량 강화를 위해 민간기업·지자체의 국산 밀 수요 창출 노력을 적극 지원하고 우수 기업·지자체를 발굴하여 국산 밀 소비 확대를 민·관이 동반 견인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 국산 밀 생산자, 제분·가공업체, 전문가 등이 참여한 정기적 소통·협력 채널로 가칭 '국산밀산업발전협의체'를 구축·운영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박수진 식량정책관은 "이번 1차 밀 산업 육성 기본계획이 관련 기관·부서와 현장에서 제대로 추진되고 있는지 생산자단체, 관련업계 등과 지속적으로 소통·논의하고 미흡한 점은 매년 점검·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