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빛 원전 3호기 재가동 중단하라"…공극 124개 한빛원전



전북

    "한빛 원전 3호기 재가동 중단하라"…공극 124개 한빛원전

    시민단체 "원안위 한빛 3호기 졸속·부실·셀프 평가"
    "원안위도 규제 검증 실시하는 등 3자 검증 실시"

    전남 영광 한빛원자력발전소 전경(사진=자료사진)

     

    전남 영광군의 한빛 원전 3호기가 재가동된 것과 관련해 전북지역 시민사회 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의 구조건정성 평가가 부실하다는 게 그 이유다.

    탈핵에너지전환전북연대와 전북민중행동은 16일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전성과 주변 지역을 무시한 한빛 원전 3호기의 재가동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단체는 이 자리에서 3호기의 구조건전성 평가는 격납건물의 안전성을 제대로 평가하지 못한 졸속·부실·셀프 평가라고 비판했다.

    단체는 "윤활유 누유의 원인은 시공이음부라는 건전성 평가는 외부적 추정에 불과해 구조적 균열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격납건물 내부를 확인해야 한다"면서도 "공극의 변형 여부(진행성)는 평가에 반영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사 당시 설계, 감리 등을 맡아 책임을 물어야 할 '한국전력기술'이 구조건전성 평가를 하고 한수원의 용억업체와 콘크리트 학회가 검증기관으로 선정됐다"며 "이는 신뢰성과 독립성 모두 담보되지 않은 잘못된 평가와 검증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탈핵에너지전환전북연대와 전북민중행동은 16일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전성과 주변 지역을 무시한 한빛 원전 3호기의 재가동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사진=송승민 기자)

     

    이에 대해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시공이음부의 공극은 구조적 건전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며 "검증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원안위도 규제 검증에 참여하는 등 3자 검증을 실시했다"고 반박했다.

    한빛 원전 3호기는 지난 2018년 5월 11일에 시행된 계획예방정비 중 격납건물에서 총 124개의 공극과 외벽의 철근노출 184개소가 발견돼 보수·정비를 이유로 가동이 연기됐다.

    원안위는 지난 12일 공극에 대한 보수를 완료했으며 구조건전성 평가를 통해 일부 공극에서 흘러나온 윤활유는 시공이음부 즉, 건설 당시 신규 타설되는 콘크리트 사이에서 발생한 틈새라고 밝혔다.

    가동중단 2년 6개월만인 지난 14일 한빛 3호기는 다시 발전을 재개했다. 단계적으로 출력을 끌어올려 오는 17일 최대 출력에 도달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