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연합노조 "전주시, 가스용 청소차량에 경유비 지원"



전북

    민주연합노조 "전주시, 가스용 청소차량에 경유비 지원"

    전주시 "환경부 기준 적용, 경유비 지원 절반 수준"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은 4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주시가 가스용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차량 30여 대에 '경유비'를 산정했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사진= 남승현 기자)

     

    전북 전주시가 LPG(액화석유가스), CNG(압축천연가스)가 들어가는 폐기물 수집·운반 차량 30여 대에 '경유비'를 산정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은 4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주지역 폐기물 수집·운반 차량은 가스차인데 경유로 원가가 산정됐다"며 전주시의 관리 감독 책임과 함께 민간 위탁이 아닌, 직영 운영을 촉구했다.

    한국산업관계연구원의 2015년, 2019년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비용 원가 산정 결과 보고서에는 전주지역 음식품 폐기물 수집·운반 업체 3곳 34대(LPG 32대·CNG 2대)의 연료비가 경유가격으로 산정됐고. 이 중 2대의 CNG차량에는 경유차 소유주에게만 해당하는 환경개선부담금이 부과됐다는 게 노조 측 주장이다.

    전주시 측은 환경부 고시인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 계약을 위한 원가 산정 방법에 관한 규정'을 따른 한편, 가스비가 산정 기준이 없어 경유비를 적용했다는 입장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환경부 고시엔 가스비가 없지만, LPG를 감안해 경유비 지원 기준인 톤당 1.2리터보다 낮은 0.6리터로 원가 산정이 이뤄졌다"며 "추후 운행 연료와 거리 등을 정확히 계산해 예산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