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코로나도 핼러윈 막을 수 없다'…이태원 인파 몰려



사건/사고

    [영상]'코로나도 핼러윈 막을 수 없다'…이태원 인파 몰려

    핼러윈 당일 31일, 이태원 현장취재
    방역당국 △인원 제한 △출입명단 기록 등 수칙 준수 강조
    '노 마스크'로 거리 활보하기도
    일부 업소, QR코드 확인·발열 체크 등 미준수
    상인들 "지난해의 반토막…수익 내야 하는 입장 이해해달라"
    "확진자 다녀가면 이태원은 재기할 수 없다" 우려 목소리도
    합동점검단, 현장점검 이어가…30일 적발 업소 14곳

    "걱정 되냐고요? 걱정되는 부분이야 있죠. 하지만 핼러윈이잖아요. 친구들이랑 그냥 놀러 왔어요"

    핼러윈을 맞아 동네 친구들과 함께 이태원을 찾았다는 20대 남성 A씨는 "사람이 많은데, 코로나19에 감염될까 걱정되지 않냐"는 기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핼러윈 당일인 31일, 서울 이태원 유흥가에는 수많은 인파가 몰렸다. 이들은 의상을 차려입고 분장을 한 채 거리를 활보했다. 일부 구간에서는 서로 뒤엉켜 통행이 막히기도 했다.

    핼러윈데이인 31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태원 세계음식거리가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방역당국은 유흥업소들이 지켜야 할 방역수칙으로 △단위면적 4㎡당 1명으로 제한해 손님 받기 △출입명단 기록 △업소 소독 △마스크 착용 등에 대한 철저한 관리 등을 당부했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이 같은 방역수칙이 버젓이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허다했다.

    유흥주점 곳곳은 오후 8시 이미 '만석'이었다. 야외 테이블을 둔 주점들도 여럿 보였다. 주점 안팎에서 술을 마시는 사람들은 대부분 '노 마스크'나 '턱 마스크' 상태였다. 뒤 테이블에 있는 사람과 등이 맞닿을 정도로 가까운 경우도 있었다. 방역당국은 테이블 간 1m 거리두기를 강조하고 있다.

    가게 앞에서 마스크를 벗고 담배를 피우거나 '노 마스크' 상태로 이야기를 나누는 무리들도 보였다. 아예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 인파 속을 헤집고 걷는 이들도 있었다.

    핼러윈데이인 31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태원 세계음식거리 입구에서 시민들이 방역 게이트를 통과하기 위해 줄을 서 기다리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이태원 관광특구 연합회는 방역 자구책으로 세계음식거리 양쪽 입구에 '방역 게이트'를 설치했다. 게이트를 통과하는 시민들은 QR코드 인증, 발열 체크, 소독을 동시 진행한다. 근처에 관리인력을 뒀지만, 게이트를 피해 지나가는 시민들을 막기에는 역부족이었다.

    가족끼리 이태원을 찾았다는 30대 여성 B씨는 "우리가 식사한 음식점에서는 QR코드 확인도, 발열 체크도 하지 않았다"며 "손님이 많이 몰리는 곳은 잘 안 되는 것 같다"고 했다. 20대 남성 C씨는 "길거리에서 마스크를 벗고 계신 분들이 많아 걱정된다"면서 "핼러윈이라 친구들이 이태원, 홍대 쪽에 많이 가 있다"고 했다.

    방역수칙을 잘 지키는 가게들도 있었다. 한 주점은 '마스크 착용 필수', '미착용·불량 착용 시 강제 퇴장(음식 섭취 시 제외)'과 같은 현수막을 내걸었다. 입장 전 발열 체크를 하고 명부를 작성하도록 안내하는 곳들도 있었다.

    다수의 대형 클럽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자진 휴업을 신청했다. 이날 이태원의 주요 클럽들 역시 문을 닫았다.

    핼러윈데이인 31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태원 한 클럽에 휴업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지난 5월 이태원 클럽발 집단감염 사태를 겪으면서 수입이 급감한 업주들은 '핼러윈 특수'라는 모처럼의 기회를 쉽게 포기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태원 관광특구 연합회 관계자는 "10월에 하는 지구촌 축제, 핼러윈 기간, 이태원 특수는 이렇게 두 번 있다. 수익을 내기 위해 영업하는 업주들의 심정이 어떻겠나"라고 되물었다.

    상인들은 지난해 핼러윈과 비교했을 때 방문객이 '반 토막' 수준이라고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