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졸업식? 휴가? 데이트?…상황에 맞는 코디 척척해주는 AI 기술



대전

    졸업식? 휴가? 데이트?…상황에 맞는 코디 척척해주는 AI 기술

    ETRI, 자율성장 복합지능 패션 코디 개발

    #.회사원 김 씨는 다음 주가 신경 쓰인다. 바로 승진을 위한 프레젠테이션이 있기 때문이다. 김 씨는 인공지능 패션 코디에게 물어본다. "다음 주 승진심사에 어떤 옷을 입어야 신뢰를 줄 수 있을까" 패션 코디는 답한다. "네이비 정장에 같은 계열의 넥타이를 선택해보세요. 흰색 셔츠에 갈색 구두 그리고 검은 테 안경으로 코디해보세요."
    자율성장 복합지능 패션 하우(Fashion HOW)가 의상을 코디하는 모습(사진=ETRI 제공)

     

    사용자의 환경과 상태정보를 미리 파악해 시간, 장소, 상황에 맞는 코디를 척척 해주는 자율성장 인공지능(AI) 기술이 나왔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인간의 기억 메커니즘을 흉내 내 스스로 지식을 성장시키고 절차적 지식을 학습할 수 있는 '자율성장 복합지능' 기술을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연구진은 이 기술을 검증하기 위해 사람의 의상과 관련해 도움을 줄 수 있는 패션 코디네이터 '패션 하우(Fashion HOW)'를 개발했다.

    정제된 빅데이터 기반의 방법론을 통해 지식을 암기해 사용자의 질문에 대해 응답해주는 방식을 사용했던 기존 인공지능은 성능은 뛰어나지만, 특정 영역에 한정되며 사람처럼 전체를 통찰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

    연구진이 개발한 자율성장 복합지능은 언어와 영상 등 복합 지식을 절차적으로 학습하며 질문하는 목적과 대상이 애매해도 스스로 지식과 답을 찾는 특징이 있다.

    예를 들어 졸업식, 장례식, 휴가, 데이트 등에 관련한 문장을 입력하면 패션하우가 의도를 파악해 관련 의상과 응답을 제시한다.

    충남대 의류학과 최윤미 교수는 "알파고와 같이 자율성장 인공지능이 인간이 알려주지 않은 코디를 스스로 수행한다는 점은 특히 주목받을 만 하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