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이용수 할머니도 '베를린 소녀상' 지키기 나섰다…"소녀상 세워야"



사건/사고

    [영상]이용수 할머니도 '베를린 소녀상' 지키기 나섰다…"소녀상 세워야"

    베를린 '평화의 소녀상', 일본 반발로 철거 위기
    코리아협의회, 철거 명령에 法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이용수 할머니 "인권문제 해결의 상징인 소녀상 철거, 있을 수 없는 일"
    이 할머니, 주한독일대사관에 철거 명령 철회 촉구서 전달
    정의연, 수요시위서 "소녀상은 국가간 갈등 아냐…보편적 여성인권의 표상"

    독일 수도 베를린의 거리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이 일본의 거센 반발로 철거될 위기에 처하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92) 할머니가 베를린 소녀상 지키기에 나섰다.

    14일 국회를 찾은 이용수 할머니는 기자회견을 열고 "이용수 소신으로 세계 역사와 인권 문제 해결의 상징인 평화의 소녀상 철거 주장은 절대 있을 수 없다"며 "한국 뿐 아니라, 아시아 전체에 피해자들이 있다. 소녀상을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나영 이사장, 더불어민주당 양기대 의원 등이 참여했다. '정의연 사태' 이후 정의연 운영진과 이 할머니가 공식석상에 함께 모습을 드러낸 건 이날이 처음이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14일 오후 국회 본청 앞에서 독일의 '평화의 소녀상' 철거 명령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이 할머니, 양기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황진환 기자)

     

    베를린 미테구 거리에 설치돼 있는 '평화의 소녀상'에 일본이 강력히 문제 제기하면서, 미테구청은 지난 7일 설치를 주관한 현지 시민단체 코리아협의회(Korea Verband)에 '오는 14일까지 철거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코리아협의회가 구청의 소녀상 철거 명령에 대한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내면서 소녀상 철거는 일단 보류됐다.

    앞서 미테구는 지난해 7월 소녀상이 국제적인 전쟁 피해 여성 '인권'의 문제라는 점을 인정해 설치를 허가했다. 소녀상 설치 기한은 1년이다. 하지만 지난달 말 제막식 이후 일본은 전방위적으로 독일을 압박하며 철거를 요구해왔다.

    이 할머니는 기자회견에서 "이 중요한 역사의 증거인 소녀상 철거를 주장하는 것은 나쁜 행동"이라며 "소녀상은 피해자 할머니들의 한과 슬픔이요, 후세 교육의 심장"이라고 말했다.

    또 "독일은 일본과 같이 2차 세계대전 패전국가이지만 일본과는 다르게 과거 역사를 반성하고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는 것에 앞장선 나라"라며 "세계 양심의 수도라고 부를 수 있는 베를린의 소녀상은 철거돼서는 안 된다"고 했다.

    베를린 평화의 소녀상 지키기 나선 시민들(사진=연합뉴스)

     

    지난 2007년 미국 하원에서 위안부 결의안이 통과된 사실도 강조했다. 이 할머니는 "2007년 미국 워싱턴에서 네덜란드 할머니와 같이 120일 결의안을 통과시키기 위해 시작했다"며 "말은 통하지 않는데도 우리는 같은 피해자다(라고) 하는 모습이 어제 오늘 같다"라고 말했다.

    위안부 피해 문제에 책임 회피로 일관하고 있는 일본 정부의 태도를 재차 지적했다.

    이 할머니는 "일본에 소녀상이 꽉 찼다. 그런데도 죄가 있으니, (이들에겐) 보이지 않는다"라며 "한국뿐 아니라 아시아 전체에 피해자들이 있다. 일본은 아직까지 정신 못차리고 있다. 소녀상은 어디에나 세워놔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독일에 계시는 분들과 한번 손을 잡고 '감사합니다'(라고 말하고 싶다)"며 "소녀상은 후세 교육의 심장이다"라고 했다.

    이 할머니는 기자회견 후 주한독일대사관을 방문해 철거 명령 철회 촉구서를 전달할 예정이다.

    정의연도 이날 정기 수요시위에서 "평화의 소녀상은 국가간 갈등이 아닌 보편적 여성 인권의 표성이자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소중히 하는 전 세계 시민들의 벗"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베를린 시민과 교민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가 '전쟁 피해 여성' 문제라는 보편적 가치를 내세우며 당국에 철거 명령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코리아협의회는 40여개 현지 시민단체와 연대에 나섰다.

    현지시간으로 13일 베를린 시민 300여명은 소녀상 앞부터 철거 명령을 내린 미테구청 앞까지 30여분 동안 행진하고 집회를 열어 구청에 철거 명령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코리아협의회 한정화 대표는 철거 명령 반대 기자회견에서 "연방정부는 코리아협의회가 한국 정부의 이익을 대변한다고 보는데, 이는 매우 모욕적"이라며 "우리는 한국 정부의 문제에 대해 수없이 시위했다"고 말했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전 세계 성폭력 생존자를 위한 현지 시민단체인 메디카몬디알레 소속의 자라 프렘베르크는 회견에서 "한일 간의 문제가 아니라 국제적으로 실재했던 문제이고 유엔에서도 인정한 문제"라며 미테구를 비판했다.

    현지 시민단체인 일본여성이니셔티브 회원들도 기자회견에 참석해 미테구 당국을 비판했다.

    이 같은 현지 시민단체 및 시민들의 움직임에 행정당국도 "대화를 통해 해법을 찾자"는 입장을 보이며 변화의 여지가 생긴 것으로 알려졌다.

    다쎌 미테구청장은 구청 앞에서 열린 소녀상 철거 반대 집회에 예고 없이 나타나 "가처분 신청으로 시간이 생겼다"면서 "조화로운 해결책을 논의하자"고 집회 참여자들에게 말했다.

    미테구청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코리아협의회의 이익과 일본 측 간의 이익을 공정하게 다룰 수 있는 절충안을 마련하고 싶다"며 "관련된 모두가 공존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기념물을 설계하는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어 "베를린에 거주하는 많은 일본 시민으로부터 소녀상에 반대하는 서한을 받았다. 일본 정부의 압력으로 소녀상 철거 명령을 내린 게 아니다"라며 "독일 연방정부와 베를린 주(州)정부로부터 소녀상에 대한 문제를 제기받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테구는 시간과 장소, 이유를 불문하고 무력 충돌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성에 대한 모든 형태의 성폭력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