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중수본 "빨간약이 코로나 퇴치? 무의미한 논의"



사회 일반

    중수본 "빨간약이 코로나 퇴치? 무의미한 논의"

    추석 연휴 감염전파, 어제부터 영향 나타나
    지금 추세라면 거리두기 강화까진 불필요
    코로나와 소아괴질 연관성 걱정할 수준 아냐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손영래(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

    지난 일주일 간에 신규 코로나 확진자 수를 불러드릴게요, 여러분. 딱 일주일 전이죠. 추석 당일이었던 9월 30일, 77명, 그다음 날 63명, 75명, 64명, 73명, 75명 그리고 어제 114명. 대다수의 국민이 이번 추석에 고향 가는 걸 자제했습니다마는 100%는 아니었죠. 또 고향만 안 갔을 뿐이지 나들이나 모임을 가진 경우는 상당히 많았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걱정을 했던 건데. 어제 확진자 수가 다시 세 자리대로 올라서면서 걱정했던 게 현실화가 되는 거 아닌가, 이런 우려가 듭니다.

    추석 특별방역이 이번주에 끝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몇 단계로 할지를 다시 정해야 하는 중요한 기로인데 혹시라도 단계가 상향 조정이 되면 또 학교 못 가고, 카페 문 닫아야 하고, 학원 닫아야 하고, 종교시설도 닫아야 하고, 이런 상황으로 돌아가게 되는 거거든요. 그래서 당국도 지금 추이를 주의 깊게 보고 있답니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전략기획반장 연결돼 있습니다. 반장님, 안녕하세요.

    ◆ 손영래> 네, 안녕하십니까?

    ◇ 김현정> 그래서는 안 되겠습니다마는 만에 하나 추석발 확산이 있었다면 수치로 드러나는 건 언제쯤이라고 보면 돼요?

    ◆ 손영래> 추석 연휴 기간 중에 감염전파들이 일어났다라고 가정하면 통상적인 잠복기는 한 14일 정도를 바라보지만 제일 감염이 활성화되는 시기는 한 5일에서 7일 정도입니다. 그러니까 그때 감염 전파가 있었다 그러면 사실은 어제 정도부터가 증상이 있는 분들이 증가하기 시작하는 그런 시간입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1주일 만에 다시 세 자릿수로 오른 7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선별진료소에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이한형기자

     



    ◇ 김현정> 어제 나온 수치 114명을 우리가 관심 있게 볼 수밖에 없는 거군요.

    ◆ 손영래> 네. 그런 셈입니다. 다만 이제 114명은 해외 유입까지 포함한 전체 환자 수고 지금 저희가 중시하고 있는 수는 국내 감염 환자 수입니다. 국내 감염 환자 수는 어제 94명이었는데 딱 그 일주일 전이 93명이었습니다.

    ◇ 김현정> 9월 30일 확진자 수가 77명 아니었습니까?

    ◆ 손영래> 9월 30일 국내 감염 환자들이 93명이었고요. 수도권 쪽이 76명이었고. 전체 환자 수는 99명으로 나왔습니다. 그래서 현재 지금 추세 자체가 하루하루 환자가 중요한 게 아니고 보통 주말에 검사량이 줄었던 게 완전히 해소되는 시기가 화요일까지 환자수가 줄어듭니다. 그리고 보통 통상적으로 그 주에 수요일 또는 목요일이 가장 환자 수가 많이 나오는 패턴을 보입니다. 그래서 이 전체 추세대로 알아봐야 되는데.

    ◇ 김현정> 그래프 모양을 보란 말씀이신 거죠?

    ◆ 손영래> 네, 그렇습니다. 그 모양상으로는 아마 오늘하고 내일 정도까지 지켜봐야 될 것 같고.

    ◇ 김현정> 오늘 10시쯤에 발표가 곧 나오잖아요. 지금 공식 숫자는 말씀 못 해 주시겠지만 이미 지금 그래프를 보신 분일 테니까, 걱정이 많이 되십니까? 아니면 그래도 다행이다입니까?

    ◆ 손영래> 지난주하고 거의 유사하게 볼 수 있는데요. 그래서 저희가 지금 관심 있게 바라보는 것은 사실은 이게 매주마다 환자들이 줄어들고 있었습니다. 집단감염이나 다른 지표들도 개선이 되는 추이를 가지고 있었고요. 다만 지난주 추세들을 저희가 볼 때는 지난주는 전체가 연휴 기간이었기 때문에 사실은 검사량 자체가 평소의 반절 정도로 유지가 되고 있었습니다.

    ◇ 김현정> 검사량이.

    ◆ 손영래> 금주에는 검사량이 평소 단위로 회복이 되면서 두 배쯤 뛰고 있기 때문에 금주의 경우에는 환자가 역으로 증가하느냐 아니면 지난주 추세 정도를 유지해 주느냐. 그 부분들을 지금 되게 주의 깊게 보고 있는 중입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 (사진=연합뉴스)

     



    ◇ 김현정> 다음 주면 추석 방역기간이 끝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새로 설정을 해야 되는데 그럼 금토일 3일 남았습니다. 바라기로는 1단계였으면 좋겠습니다마는 어떻게 될 것으로 보이세요?

    ◆ 손영래> 일단 금주 추세를 봐야 될 거라고 보고 있는데요. 말씀드린 것처럼 감염유행 양상의 추세는 감소하고 있는 추세로 나타나고 있어서 만약 계속 그런 추세가 유지된다 그러면 아마 1단계까지 낮추는 것도 같이 검토를 하게 될 겁니다.

    다만 이게 반등을 해서 다시 역으로 증가하는 패턴이 나오기 시작하거나, 혹은 단순히 일일 환자 수만 중요한 게 아니고 집단감염 같은 것들이 전국적으로 어떤 식으로 분포돼 나오느냐. 그리고 감염 재생산지수라고 하는 값이 현재는 1이하로 잘 유지되고 있는데 1이상으로 증가하는 패턴이 보이는 부분, 이런 것들을 종합적으로 바라봐야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렇죠. 금토일 3일이 중요한데 오늘 수치 발표를 아는 상태에서 보실 때 2단계까지 갈 가능성이 크지는 않군요. 이 추세로만 유지가 된다면.

    ◆ 손영래> 만약 이런 정도 추세가 계속 유지된다고 하면 저희가 더 강화시킬 필요는 없다고 보고 있는 중입니다.

    ◇ 김현정> 이대로만 내일 모레 유지가 되면 2단계까지 갈 필요는 없다고 보시는 거예요.

    ◆ 손영래> 네, 그럴 가능성이 큽니다.

    ◇ 김현정> 반장님, 하나 정정을 하고 가야 될 것이 있는데 제가 쭉 읽어드린 9월 30일 77명, 63명, 75명 이것이 서울만의 수치가 아니고 전국 확진자 수로 저희가 지금 자료를 보고 있거든요.

    ◆ 손영래> 네.

    ◇ 김현정> 그런데 아까 전에 말씀하시기로는 지난주에 90명이 넘었다고 말씀을 하셔서 저희가 갖고 있는 수치와 좀 다른 건가요?

    ◆ 손영래> 글쎄요? 저희도 지금 9월 30일 주일날. 국내 확진자 신규로는 93명, 수도권이 76명.

    ◇ 김현정> 저희도 공식 홈페이지 자료를 보고 있는데 수치가 좀 달라서 확인을 해 봐야겠네요.

    ◆ 손영래> 네, 그래야겠네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